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우리 아이 겨울 나기 필수 육아템 베스트5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있어 참 좋지만 그래서 돈도 많이 들어. 바뀌는 계절에 따라 사야 할 게 너무 많으니..'

주변 육아맘들에게 흔히 듣는 얘기인데요. 육아에도 너무나 잘 적용되는 말입니다. 계절마다 구비해야 할 육아템은 왜 이렇게 많은지요. 이번엔 겨울철에 반드시 챙겨야 할 육아템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물론 올겨울 조카가 태어날 예정인 이모, 삼촌이라면 선물을 준비할 때 좋은 팁이 될 것 같습니다.

1. 수면조끼..★★★★★

혹시 이불을 예쁘게 잘 덮고 자는 아이를 본 적 있으신가요? 텔레비전에선 가능하지만 현실에선 절대 불가능합니다. 광고나 영화의 한 장면처럼 이불을 턱까지 올리고 자는 아이는 거의 없습니다. 이불을 이리 차고 저리 차고 몸을 이리 구르고 저리 구르고.. 가끔 이불과 아이는 마치 물과 기름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돕니다.

이런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육아템이 바로 '수면조끼'!! 입니다. 팔과 다리 부분은 없고 몸통을 덮도록 돼 있습니다. 이불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아이들이 어른보다 체온이 높아 너무 꽁꽁 싸매면 더울 수 있고 움직임이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해 만든 상품이죠.

많은 엄마들은 수면조끼를 처음 만든 사람에게 상을 주고 싶다는 얘길 합니다. 아이가 차는 이불을 매번 덮어주는데 한계가 있기도 하고요. 그러다 아이들이 감기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이죠. 수면조끼는 이런 엄마의 수고로움과 걱정을 많이 덜어준 효자템이죠. 수면조끼는 적어도 이틀에 한번씩은 빨아줘야 하는 만큼 적어도 3개 이상은 있어야 엄마 입장에선 편합니다.

2. 보온병..★★★★★

육아템 얘기하는데 살림과 어울리는 '보온병'이 웬 말이냐? 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엄마들이 너도나도 극찬하는 겨울 육아템 중 하나가 바로 보온병입니다. 보온병이라고 하면 뜨거운 물을 담는 용도로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당연히 분유를 탈 물을 담기 좋고요. 국이나 죽도 담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 이유식을 보온병에 담으면 정말 편리합니다. 식당에 가서 직원들에게 "중탕 좀 해주세요"라고 하거나 '전자레인지에 한 번만 돌려주세요"라며 아쉬운 소리 하지 않아도 되죠. 지인은 가끔 너무나 매운 음식이 먹고 싶을 때 보온병에 아이 국을 담아 식당에 간 후 식당에서 밥만 시키는 방법으로 요긴하게 썼다고 하네요. 물론 아이 음식을 전자레인지에 돌리지 않는 엄마들에게도 유용하겠죠.

3. 아기띠 워머..★★★★☆

아기띠는 초보맘과 한 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필수 육아템인데요. 한 겨울에 아기띠만 한 채로 아이를 안고 밖으로 나가기엔 추워도 너무 춥습니다. 그렇다고 아이에게 패딩 우주복을 입히자니 안긴 아이도 안은 엄마도 불편합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아기띠 워머'죠. 아기띠 워머는 아기띠에 안긴 아이를 전체적으로 덮어주기 때문에 칼바람이 들어갈 틈이 없습니다. 아이 얼굴을 가릴 수 있도록 모자도 달려 있고요. 물론 모자는 탈부착되도록 만들어 놓은 상품도 있습니다. 요즘은 아이를 안고 있는 엄마, 아빠를 위해 손을 넣을 수 있는 주머니도 만들어 뒀는데요. 아이를 안고 있으면 엄마, 아빠도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기능의 차이가 있으니 원하는 기능을 갖춘 상품을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하겠죠.

4. 보습크림..★★★☆☆

보습크림은 연약한 아이들의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필수 육아템입니다. 아이들은 조금만 건조해도 간지러워하고 긁다보면 두드러기 같은 빨간 반점들이 올라오는데요. 특히 피부가 건성인 아이들은 겨울철에 수시로 보습크림을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보습만 잘해줘도 피부 트러블을 많이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보습크림은 정말 중요한 육아템입니다.

유아용 보습크림의 종류는 상당하죠. 아이가 극건성이라 가을부터 봄까지 보습크림을 쟁여 놓고 사는 지인도 있더군요. 그는 가을, 겨울, 봄 마다 아이에게 바르는 보습크림이 모두 달랐는데요. 한 겨울에는 아주 쫀득쫀득한 재질을 쓰고 봄과 가을엔 이보다 덜 쫀득한 제품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참고로 보습크림이나 로션 등은 주변의 추천을 받고 처음부터 대용량을 사는 것보다 샘플이나 작은 용량의 제품을 사서 써본 후 대용량을 사야 버리는 경우가 없다고 하네요.

5. 유모차 워머..★★★☆☆

유모차워머도 대부분의 엄마들이 꼽는 겨울철 필수 육아템입니다. 아이의 건강을 위해 겨울철에 밖에 나가지 않는 일부 엄마들은 자주 사용하지 못해 오히려 돈이 아까웠다고 얘기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엄마의 성향이 겨울에도 외출을 잘 하는 아주 활동적인 경우라면 구매해도 후회하지 않을 육아템입니다.

쌀쌀한 늦가을부터 유모차에 부착하고 다니면 아이와 함께 집 앞 마트에 갈 때도 혹시나 춥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물론 유모차도 비싼데 워머까지 사려면 비용이 더 부담스러워지는게 단점이긴 합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