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는 만병통치 식품인가
상태바
토마토는 만병통치 식품인가
  • 강은혜 기자
  • 승인 2017.10.3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0 건강에 좋은 음식’ 에는 대부분 토마토가 있습니다. 심지어 서양 속담에 ‘토마토가 빨개지면 의사의 얼굴은 파래진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색상도 모양도 다양한 토마토. 
토마토는 남아메리카의 서부 고원지대가 원산지로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16세기에 이탈리아를 통해 전파된 토마토는 전세계로 퍼져나가 샐러드, 소스 등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 몸에 좋다고 하는 걸까요?

토마토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1. 암(비타민C, 베타 카로틴과 산화 방지제가 들어있어 대장암, 전립선 암 등 암 예방 효과)
2. 혈압(토마토에 풍부한 칼륨으로 혈관 건강에 도움)
3. 심장(엽산이 풍부한 토마토는 뇌졸중, 심장 마비에 의한 위험도 줄여줍니다.)
4. 당뇨(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암성분이 혈당 저하에도 뛰어난 효능을 나타냅니다.)
5. 변비(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6. 눈 건강(루테인과 베타 카로틴이 풍부해 눈 건강에 좋습니다.)
7. 피부(빨간색 색소인 리코펜이 항산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최근 자외선에 의한 피부암 발생을 낮추는 효과가 밝혀졌습니다.)
8. 임신(엽산 보조 식품으로 토마토를 권장합니다.)

몸에 좋다는 것을 알지만 토마토의 질긴 껍질때문에 쉽게 손이 안가게 됩니다. 토마토 밑 부분에 + 모양으로 칼집을 낸 후 끓는물에 살짝 데치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껍질에 많이 있어 이를 섭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토마토는 익혀서 먹으면 영양분의 흡수가 더 잘 됩니다. 올리브 오일과 같이 먹어도 좋습니다. 그래서 통조림 이나 토마토 케첩 등 으로 만들어 두었다가 사용하기도 합니다. 농약, 살충제 등이 껍질에  묻어있을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먹어야 됩니다.

토마토 섭취를 자제해야 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고혈압 및 심장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베타 차단제’를 사용하는 환자들입니다. 혈액 내 칼륨의 수치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질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성분을 지닌 슈퍼푸드 토마토. 만병을 치료하는 약은 아니지만 식품으로 꾸준히 섭취하는 건 어떨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