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 구경 갔다 '악'!'..가을철 등산사고 예방법
상태바
'단풍 구경 갔다 '악'!'..가을철 등산사고 예방법
  • 강은혜 기자
  • 승인 2017.10.20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풍철이고 나들이하기 좋은 날씨로 산을 찾는 등산객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중 절반 이상은 심장돌연사 였습니다.등산 전, 준비운동으로 체온을 올려주고 몸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악사고 사망 원인 TOP 3
1. 심장돌연사 
2. 추락사
3. 익사

등산사고 예방요령
1.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여 해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쳐 주세요.
2. 하루 8시간 정도 산행하고, 체력의 30%는 비축합시다.
3. 2인 이상 등산을 하되, 일행 중 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합시다. 
4. 배낭을 잘 꾸리고, 손에는 가급적 물건을 들지 맙시다.
5. 등산화는 발에 잘 맞고 통기성과 방수능력이 좋은 것을 신어주세요 
6. 산행 중에는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섭취합시다.
7.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알고 있는 지나온 위치까지 되돌아가서 다시 위치를 확인합시다.
8. 처음 몇 차례는 15~20분 정도 걷고 5분간 휴식하고, 차츰 30분 정도 걷고 5~10분간 휴식한 다음 산행에 적응이 되면 1시간 정도 걷고 10분간씩 규칙적으로 휴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 썩은 나뭇가지, 풀, 불안정한 바위를 손잡이로 사용하지 맙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