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많이 먹으면 젊어도 치매 걸린다
상태바
밀가루 많이 먹으면 젊어도 치매 걸린다
  • 임성영 기자
  • 승인 2017.09.05 15: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는 노인에게만 해당되는 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엔  젊은 치매 환자가 매년 수천 명씩 발생하고 있다. 밀가루와 과당, 항생제 등 장내세균의 균형을 깨뜨리는 식품과 약품을 과잉 섭취하는 현대인의 생활습관 때문이다.  

세균은 나쁜 이미지가 강한데 실제로는 우리 몸에 이로운 경우가 더 많다. 우리 몸은 100조개에 달하는 세균으로 뒤덮여 있으며, 이들이 서로 간의 힘의 원리에 따라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 그런데 어떤 원인으로 한쪽이 너무 많아져 균형이 파괴되면 문제가 발생한다. 

장에 사는 일부 세균은 뇌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물질을 만드는데 밀가루와 과당 등을 너무 많이 먹으면 이 세균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치매 위험성이 커지는 것이다.

◇피하고 싶은 질병 1위 ‘치매’

국민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치매 환자 수는 70만명이며 이 중 50대 미만의 젊은 치매환자가 매년 2000명씩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치매는 여러 원인으로 뇌기능이 손상돼 인지 기능이 떨어짐에 따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생기는 질환이다. 병의 증상이 고약해 환자를 비롯해 가족들의 삶까지 피폐해지는데다 환자 1인당 연평균 관리비용도 상당해 개인적·국가적 부담이 크다. 치매 환자의 연평균 관리비는 2033만원으로 심장병 환자의 2배, 암 환자의 3배에 달한다. 

이런 이유로 치매는 세대를 막론하고 가장 피하고 싶은 질병 1위에 오르곤 한다. 

◇장내 세균,  치매 위험성 줄이는 물질 분비

언뜻 생각하면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뇌와 소화 기능을 담당하는 장은 연관성이 딱히 없다. 하지만 중요한 시험 등을 앞뒀을 때 장이 꼬인 듯 배가 아픈 느낌을 받은 경험을 떠올려 보면 뇌와 장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기 수월하다. 

장내세균은 치매 위험성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신경영양인자(BDNF) △가바(GABA) △글루타민산염 등을 만든다. 

뇌 성장 단백질인 BDNF의 혈중 수치가 감소하면 알츠하이머병, 간질, 신경성거식증, 우울증 등 신경학적 질환 위험성이 커진다. 혈중 BDNF 수치는 장내세균이 균형을 이룰 때 정상을 유지하며 불균형이 심화될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바는 뇌파를 정상 상태로 되돌려 신경 활동을 안정시키는 화학물질이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장내세균이 가바를 분비해 신경계를 안정시킨다.  

인지, 학습, 기억을 포함한 정상적인 뇌 기능에 대부분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민산염도 부족하면 우울증과 알츠하이머병 등 다양한 신경학적 문제를 일으킨다. 

◇‘과당 · 밀가루 피하고 항생제 자제’

장내세균은 뇌와 관련된 물질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면역기능, 해독, 염증, 비타민 생성, 영양소 흡수, 탄수화물과 지방 활용을 포함한 광범위하고 다양한 생리작용에 참여한다.

최근 장내 환경에 도움을 주는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필수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건강식품 복용에 앞서 장내 세균의 균형을 깨뜨리는 요인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과당’과 ‘글루텐’은 장내 세균에 치명적이다. 과당은 천연 과일은 물론 설탕과 사카린, 수크랄로스, 아스파탐 등의 인공 감미료에도 함유돼 있다. 글루텐을 대표하는 식품은 '밀가루'이며 아이스크림, 핸드크림 할 것 없이 생활 곳곳에 숨어 있다. 뇌는 물론 장 건강을 위해 적당량의 과일을 먹고 식단에서 글루텐과 제조된 과당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생활 속의 각종 화학물질도 해롭다. 항생제는 나쁜 세균뿐만 아니라 좋은 세균도 죽이기 때문에 최대한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이 외에 피임약과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비스페놀A 등의 환경화학물질 유전자변형식품(GMO)도 장내 세균간 균형을 무너뜨리는 요인으로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vf2416 2019-04-09 00:56:39
강냉이밥을 권장함2MB처럼 맨밥에 간장 먹던가ㅋㅋ http://pann.nate.com/talk/320596037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