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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림 9단의 만물상도 안 알려주는 'OOO로 꽃게 맛있게 요리하는 법'

기온이 뚝 떨어진 요즘 금어기가 풀려 제철 맞은 꽃게가 우리를 한껏 유혹하고 있어요. 꽃게의 제철은 봄과 가을 두 차례인데, 가을 수꽃게는 특히 속살이 꽉 차 있죠. 한 입 베어 물면 입안 가득 퍼지는 달짝지근한 맛! 상상만 해도 군침이 돌죠?

꽃게는 그 맛도 일품이지만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소화가 잘되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요.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노약자까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훌륭한 영양식품이자 다이어트식품으로 평가받는 이유죠.

이렇게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은 꽃게, 집에서 먹으려면 어떻게 손질해야 할까요? 꽃게의 영양성분과 효능, 조리법 등까지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영양성분
단백질과 베타카로틴, 키토산이 풍부하고 비타민A와 E, B6 등과 칼륨·칼슘·인·철분 등 미네랄도 다량 포함

△효능
①콜레스테롤 저하 및 다이어트=껍질에 많이 든 키틴과 키토산 성분이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다이어트에 효과적

②항암 효과=키토산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작용을 하며 근육과 뼈의 손상을 빨리 회복시켜 노약자, 성장기 어린이, 임산부, 수술을 마친 환자나 골절환자에 도움

③소화 촉진 및 변비 해소=불용성 식이 섬유소인 키틴과 키토산이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면서 장의 활동성을 높여줘 소화 촉진과 변비 해소에 도움

△구입요령
다리가 뻣뻣하게 단단하게 붙어 있는 것. 배가 단단하고 살이 꽉 찬 것. 냄새가 나지 않는 것

△손질법
다리와 몸통 등에 붙은 가시들을 가위로 제거한 뒤 솔로 몸통 껍질을 깨끗이 문질러 닦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조리 (가위, 칫솔, 철수세미, 볼 등을 준비)

△조리법
찜이나 탕, 게장 등으로 조리가 가능한데 그대로 쪄서 먹거나 끓는 물에 삶아서 살을 발라 먹으면 식감과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음. 이외에 기름에 튀기거나 살을 발라 초밥이나 무침 등으로도 섭취 가능

△보관법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간 보관 시 팩에 담아 랩으로 싸서 -20℃~0℃에서 냉동 보관

(참조=해양수산부·두산백과·식품과학기술대사전)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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