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조국 딸 논란 불똥 튄 학종? 애초 금수저 전형인 적 없었다"
최근 검찰은 조국 법무부장관 딸의 입학 과정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고려대를 압수수색했습니다.

교내상 30개, 봉사활동 139시간, 동아리활동 108시간

올해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 합격생들의 평균 스펙입니다. 초중등 자녀를 둔 부모들은 '교내 상이 많은 특목고에 무리해서라도 아이를 진학시켜야 할까' '아이를 데리고 봉사활동을 다녀야 하나' 하는 고민을 한 두 번쯤 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최근 조국 법무부장관 딸 논란이 더해지면서 부모들은 "교수 부모가 인맥으로 힘써준 아이와 일반 가정의 아이들은 출발선 자체가 다르다"면서 "금수저 전형인 학종을 폐지하고 정시를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 장관 딸이 응시했던 당시 입학사정관제와 지금의 학종은 완전히 다른 양상이라는 게 다수 입학사정관의 공통된 의견인데요. 올리브노트는 현재 서울 시내 4년제 대학에서 입학사정관으로 근무 중인 A씨를 만나 학종에 대한 초중등맘의 궁금증을 직접 물어봤습니다.

◇학종, '스펙' 경쟁 완화될 것

학종은 획일적인 점수 위주의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교내 활동 △면접 등을 활용해 학생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2007년 입학사정관제로 도입된 이후 학종으로 발전한 지는 10년이 넘었습니다.

A씨는 "외부 수상 기록과 논문 등을 모두 기재할 수 있었던 입학사정관제는 금수저 전형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지만, 학종은 이런 문제를 꾸준히 보완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현재 학종에서는 지원자의 외부 실적을 대입에 활용하는 것 자체가 규제됐는데요. △공인어학성적(TOEIC, TOEFL, HSK, JPT 등)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논문 등재 △발명특허뿐만 아니라 어학연수, 해외활동실적 등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의 기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조 장관 딸이 입시에 활용했다는 어학성적, 논문 등재, 외부 인턴 경력 등을 기재하면 서류평가에서 0점 혹은 불합격처리를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교내 대회가 많은 특목고에 진학하는게 입시에 좋은 영향을 줄까요. 최근에는 '특목고가 일반고보다 스펙 쌓기에 좋다'고 일반화하기 어려울 정도로 일반고에서도 상을 쏟아내고 있다는 게 입시 관계자들의 의견입니다. A씨는 "고교 정보시스템을 통해 △참가 인원 △시상 기준 △연간 시상 횟수 등 교내 대회에 관한 모든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면서 "퍼주기식 상은 서류 평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심지어 올해 고1부터는 대입에 활용되는 수상 개수는 학기당 1개로 제한돼 수상의 양보다 질이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무리 많은 대회에서 수상해도 결국 대입에 반영되는 수상경력은 학기당 하나이므로, 고1부터 고3 1학기까지 총 최대 5개의 수상경력이 대입에 영향을 주게 될 전망입니다.

◇학종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학종에서 평가하는 서류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두 가지입니다. (대학에 따라 교사추천서가 포함되기도 합니다.) A씨는 "서류 평가의 핵심은 학교생활충실도와 관심사에 대한 탐구활동"이라면서 "고등학교 수준에서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깊이 탐구하는 자세가 서류에 드러나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학교 장비를 빌려서 과학 실험을 해보거나 폐점 위기에 처한 학교 매점의 수익 창출 방안을 세워보는 등의 적극적인 탐구활동으로 학교생활 내에서 자신의 관심사를 다양하게 드러낼 수 있다는 겁니다.

A씨는 특히 초중등 자녀를 둔 부모에게 "부모가 자녀에게 스펙을 쌓아주려고 하기보다는 자녀의 관심사를 찾아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는데요. 자녀가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체험활동을 통해 시야를 넓혀주고, 자녀의 관심사에 대해 함께 공부하면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김은정 기자  ejkim@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ㅇㅎㅁ 2019-09-25 17:40:11

    뭔소리야?ㅋㅋㅋ
    내가 지방국립의대 나왔는데 그때도 정원의 10프로는 해외에서 학교나온 애들이 들어왔었다. fall( 유급을 이렇게 표현) 당하는 애들도 대부분 걔들이었음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