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All리뷰 브랜드노트
발효홍삼 효능 및 제품 고르는 방법
  • 올리브노트 뉴스룸
  • 승인 2019.08.28 11:24
  • 댓글 0

<참고논문>

1. <RAW 264.7 세포에서 LPS에 의해 유도된 염증에 대한 백삼, 홍삼, 발효 홍삼의 항염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응용생화학회지 2009
2. <팽화발효홍삼이 Streptozotocin 유발 당뇨쥐의 혈당 관련 지표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012
3. <발효 홍삼 추출물의 광노화 피부 보호 효과>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15

건강식품 1위 홍삼

홍삼에는 사포닌, 철분, 아연 등의 영양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항암 및 항염, 면역력 증진, 간기능 개선, 당뇨 완화, 피부미용 등 다방면에 상당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최근엔 발효홍삼, 홍삼정, 홍삼액 등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저마다 품질의 차이가 커 하나하나 따져본 후 골라야 합니다. 먼저 관련 자료를 통해 홍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본 뒤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는 제품들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홍삼 제품을 고르기에 앞서 가장 먼저 살펴봐야할 점은 흡수율입니다.

종종 몸에 좋은 홍삼을 꾸준히 먹었는데 누구는 효과 보고, 누구는 효과 보지 못했다는 이야기를 들으셨을겁니다. 그 이유를 설명 드리면 홍삼에 함유되어 있는 진세노사이드(사포닌)는 분자의 크기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체내에 흡수될 수 없고, 프라보텔라오리스라는 미생물 효소에 의해 컴파운드케이로 분해되어야만 인체에 흡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품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자료에 따르면 한국인의 37.5%가 진세노사이드(사포닌)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를 지니고 있지 않아 진세노사이드를 분해할 수도 흡수할 수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나머지 62.5%의 한국인도 지니고 있는 효소 양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진세노사이드를 흡수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른 자료로 식약처 보도자료를 살펴보면 피실험자 중 약 25%는 장내 미생물의 효소 비활성화로 인하여 홍삼 사포닌이 혈액으로 흡수될 수 있을 만큼의 컴파운드케이로 분해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진세노사이드를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발효 과정을 거쳐 사포닌을 흡수하기 쉬운 형태인 컴파운드케이로 만든 발효홍삼(효삼)을 먹는게 바람직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발효홍삼은 일반홍삼에 효소(프라보텔라오리스 등) 및 유산균 등을 처리한 뒤 발효과정을 통해 고분자인 진세노사이드를 저분자인 “컴파운드K(compound K)”로 작게 분해하여 장내 미생물 여부와 상관없이 홍삼의 영양성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제 연구자료를 통해 발효홍삼이 일반홍삼 보다 흡수율이 얼마나 뛰어난지 살펴보겠습니다.

Journal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에 실린<발효 홍삼의 생체 이용률> 자료에 따르면 발효 홍삼과 일반 홍삼의 이용률을 비교한 결과, 발효 홍삼은 일반 홍삼에 비해 진세노사이드 대사율이 2.61배, 혈액 내 진세노사이드 흡수율은 최대 2.35배나 높았습니다.

또한 한국생활환경학회지에 기재된 <발효 홍삼 섭취가 인체 반응과 유/무 산소 운동 능력 및 각종 혈액 변인에 미치는 영향>에 의하면 발효 홍삼은 장내 환경과 같은 상태에서 장내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체내 분해 과정 없이 사포닌의 흡수율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경희대학교 약학과 김동현 교수는 연구를 통해 사포닌 분자 크기는 인삼>홍삼>발효 홍삼 순으로 작아지며 발효 홍삼 사포닌은 일반 홍삼 사포닌보다 체내에 100배 이상 더 잘 흡수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다시 말해서 체내 진세노사이드 분해 효소 여부와 상관 없이 홍삼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체질에 따른 홍삼 효능의 편차를 줄이기 위해선 발효홍삼(효삼)을 먹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렇듯 발효 홍삼의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시중엔 발효홍삼, 홍삼정, 홍삼액 등 관련된 제품이 불티나게 판매되고 있지만 겉보기만 발효일 뿐 일반홍삼인 제품들도 수두룩 하고 그 중엔 먹으나 마나 한 제품들도 많아 세심하게 확인한 후 선택해야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발효홍삼을 고를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발효홍삼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컴파운드케이가 제품에 표시되어 있는가? 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발효 홍삼 제품은 발효의 기준이 정확하지 않아 아무 제품이나 발효라는 말을 쓰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제품들을 살펴보면 컴파운드K가 검출되지 않는 발효 홍삼 제품들이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발효 과정을 정확히 거쳤다면 컴파운드K 수치를 제품에 표기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2mg, 3mg 등 컴파운드K 수치가 정확히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발효 자체가 미생물을 컨트롤하는 원리인 만큼 품질의 균질화를 맞추기가 상당히 어려운데도 불구하고 한두번 측정만으로 홈페이지에 컴파운드K가 얼마다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제품 박스에 컴파운드K가 정확히 표기되어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발효를 하면 진세노사이드(사포닌)가 분해되어 컴파운드K가 되는 것이 맞지만 제대로 된 발효홍삼이라면 진세노사이드는 깨지기 때문에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적어야 하고 컴파운드K가 검출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발효홍삼 제품들을 보면 발효를 했다고 하면서 컴파운드K 수치는 나와있지 않고 진세노사이드(사포닌)가 높다고 광고하는 아이러니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즉, 발효를 해서 진세노사이드를 분해했다고 하면서 반대로 진세노사이드가 높다고 광고하는건 발효한 제품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발효홍삼을 고를 때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자체임상결과가 있는가? 입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이 무늬만 발효홍삼인 제품들이 관련 논문들과 임상 자료만 가지고 흡수율이 수십배 라든지, 흡수 속도가 몇배 빠르다든지 등으로 광고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의 원료로 임상실험을 한 자료가 홈페이지 혹은 상세페이지에 기재 되어 있는지 주의 깊게 확인하시고 해당 내용이 없다면 그 제품은 구입하시면 안됩니다.

살펴봤듯 컴파운드K 함량, 제품 원료의 임상실험결과 등 몇가지 기준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큰데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발효 홍삼을 비교해보니 기준에 부합하는 것은 “더작” 몇몇이 해당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발효홍삼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효홍삼의 효능1. 항염작용

원광대학교에서 발표한 <RAW 264.7 세포에서 LPS에 의해 유도된 염증에 대한 백삼, 홍삼, 발효 홍삼의 항염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논문을 참고하면 발효홍삼과 일반 홍삼의 염증 억제를 비교한 결과, 발효 홍삼이 일반 홍삼 보다 염증 억제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발효홍삼의 효능2. 당뇨개선

<팽화발효홍삼이 Streptozotocin 유발 당뇨쥐의 혈당 관련 지표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인위적으로 당뇨를 유발한 실험 쥐에게 발효 홍삼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전과 비교 실험 쥐의 혈당이 효과적으로 감소했습니다.

발효홍삼의 효능3. 피부미용

동의생리병리학회지에 기재된 <발효 홍삼 추출물의 광노화 피부 보호 효과>를 살펴보면 실험 쥐 피부에 자외선B를 투여한 뒤 발효 홍삼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자외선B에 의한 피부노화 인자들의 활성이 상당히 억제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효능과 함께 발효홍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짚어본 내용이 다소 어렵고 복잡할 수도 있겠지만 하나하나 비교해보면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고르는게 그리 어렵지 않으니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 건강을 챙기길 바랍니다.

*본 콘텐츠는 업체에서 제작·제공한 유료광고이며 올리브노트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올리브노트 뉴스룸  olivenote@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리브노트 뉴스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