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유해성 논란에도 아이들 인싸템 '액체괴물'..으른이 해봤다

초등학생 딸 아이에게 가장 받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으면 기다렸다는 듯이 나오는 대답이 바로 '슬라임'이에요. 아이들 사이에선 액체 괴물(액괴)라고 불리는 끈적끈적한 장난감이죠. 아이들은 너무 좋아하는 슬라임이지만 많은 부모들의 생각은 아이들과 정반대인 것 같아요. 엄마들과 슬라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대부분이 '아이들에게 절대 사주고 싶지 않은 장난감'이라고 말하거든요.

"액괴를 만지며 놀면 아무 생각 없이 마음이 편해지는 것 같아요" (10세 배유리 양)
"슬라임 만질 때 소리가 너무 좋아요" (12세 김초록 양)
"엄마가 슬라임을 안 사줘서 간식 먹을 용돈으로 학교 앞 문구점에서 샀어요" (13세 유은영 양)

엄마의 반대(?)에도 슬라임에 푹 빠진 10대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문득 궁금해졌어요. '대체 슬라임이 뭐가 그렇게 재미있길래 아이들이 이렇게 좋아하는 것일까'하고 말이죠.

학교 앞 문구점에 진열된 슬라임 제품들.

그래서 아이들이 가장 쉽게 슬라임을 접할 수 있는 곳에서 슬라임을 구매해봤어요. 바로 학교 앞 문구점인데요. 학교 앞 문구점 몇 곳을 돌아다녀 보니 인기를 입증이라도 하는 것 마냥 입구에서 가장 잘 보이는 진열대에 슬라임과 슬라임에 넣고 섞는 부재료(파츠, 색소)가 잔뜩 자리잡고 있더라고요. 슬라임 가격은 1000~2000원. 슬라임 카페에서 직접 만들어 구매했던 수제 슬라임(1만원대 중후반)에 비해 굉장히 저렴한 편이었어요.

슬라임과 색소를 구매해 아이들의 도움(?) 받아 놀이를 시작했어요. 슬라임을 손가락으로 누르며 소리가 나게 하는 '꾹꾹이'와 슬라임을 집어서 올렸다가 떨어뜨리면서 생기는 풍선인 '바풍'이란 걸 배웠어요.

신조어도 배웠는데요. 끈적끈적하던 슬라임이 제 손에 닿을 때마다 물처럼 녹았는데 그걸 바로 '용암손'이라고 하더라고요. 신기함도 잠시, 10분 정도밖에 놀이하지 않았는데 저와는 맞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어요. 개인적으로 손바닥 전체에 물풀을 발라 놓은 듯한 느낌이 싫었고 슬라임이 손에 묻어 잘 떨어지지 않아 찝찝했거든요.

손에 덕지덕지 묻은 스노우 슬라임.

놀이를 하다 제품 성분이 궁금해 확인해보니 '세상에' 성분 정보는 전혀 없고 제조국이 중국이었어요! 제가 갑자기 왜 깜짝 놀라는지 궁금하시죠?

지난해 12월 시중에 유통 중인 슬라임 190개 제품 중 76개 제품에서 위해성을 확인, 리콜한다고 밝혔는데요. 76개 제품 중 74개가 바로 중국산 제품이었어요.

지금까지 제가 아이들에게 슬라임을 잘 사주지 않은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제품 속에 유해한 성분이 들어 있지 않을까 걱정됐기 때문이에요. 특히 저가 중국산 제품의 성분 중 하나인 붕사는 계속해서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붕사는 오래 만지면 어린이들에게 심각한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학 물질로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최근엔 수제 슬라임을 만들 때 붕사는 잘 넣지 않고 주로 물풀과 액티베이터(응고제, 베이킹소다), 글리세린을 사용한다고 하더라고요.

슬라임 성분이 점점 더 인체에 안전하게 변하고 있다지만 여전히 유해성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게 사실이에요. 올해 초 슬라임에서 유럽연합(EU) 기준치의 최대 7배에 달하는 독성물질이 검출됐다고 밝힌 논문이 한국환경보건학회지에 게재돼 논란에 휩싸였었거든요.

해당 내용이 실제보다 유해성을 과장한 분석 결과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세간의 질타를 받고 정정되긴 했지만 100% 안전을 믿기도, 믿지 않기도 애매한 상황이 돼버렸어요. 최근엔 슬라임 카페에서 판매하는 일부 슬라임에서 붕사와 방부제가 허용기준을 넘어 검출됐다는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의 발표까지 나왔고요.

아이들에게 슬라임을 사준 부모님에겐 청천벽력과 같은 뉴스죠. 다행히(?) 소비자원에 따르면 현재 허용 기준치를 초과하는 붕사와 방부제가 검출된 슬라임을 판매한 업체들은 문제 제품을 폐기하거나 판매 중지했다고 해요.

만약 아이에게 슬라임을 사준다면 붕사와 같은 화학물질이 들어가지 않고 KC인증을 받은 제품을 선물하는 것을 추천해요. 특히 학교 앞 문구점에서 파는 저가 중국산 제품은 피하는 게 좋겠죠. 또 슬라임 놀이를 할 때 사용 전과 후에 손을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는 것도 꼭 가르쳐 주세요!

임지혜 기자  limjh@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