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엄마가 알면 돈이 보이는 '온누리상품권' 짠테크

두부, 햇반, 빵, 소주, 맥주와 같은 식음료 제품과 생활용품 등의 가격이 줄줄이 올랐어요. 특히 코 앞으로 다가온 추석 때문에 더욱 물가가 요동치고 있고요. 정말 '월급 빼곤 다 오른다'는 우스갯소리가 절로 나오는 요즘인데요. 5인 가구인 저희 집은 대형마트에 가서 일주일 동안 먹을 식료품만 구매해도 기본 15만원은 훌쩍 넘겨요. 알뜰하게 필요한 것만 메모해 장을 보는데도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은 대용량이거나 1+1 행사 제품이 많아 쓸데없이 많은 양을 구매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인지 집 근처 마트나 전통시장에서 필요한 만큼 소량씩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오히려 '합리적인 소비'라고 느낄 때가 많아요. 특히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면 더 똑똑하게 장바구니 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요. 그럼 올리브노트가 온누리상품권으로 티끌 모아 부자 되는 법 알려드릴게요!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수요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발행하는 상품권이에요. 종이 상품권과 전자 상품권, 모바일 상품권으로 나뉩니다. 종이 상품권의 경우 5000원권과 1만원권, 3만원권 등 세 종류 나뉘며 전자 상품권은 5만원, 10만원짜리 카드형 상품이에요. 전통시장 내 상점과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가장 큰 매력은 바로 구매 할인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고요? 온누리상품권은 개인이 구매할 때 5%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거든요. 아쉽게도(?) 1인당 구매할 수 있는 금액은 월 30만원인데요. 예컨대 30만원을 상품권으로 바꾸면 현금 1만5000원을 되돌려 줘요. 요즘 예금 이자 5% 되는 곳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 만큼 어려운데 꽤 괜찮은 혜택이지 않나요?

게다가 설이나 추석 같은 명절에는 온누리상품권의 개인 구매 할인율이 5%에서 10%로 늘어나고 구매 한도가 1인당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되기도 해요. 아쉽게도 이번 추석에는 특별할인이 없어서 개인 구매 할인율(5%)이 그대로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한도 상향 판매 기간은 9월2일부터 10월31일까지입니다.

다만 최근 도입된 온누리모바일상품권은 추석맞이 할인 혜택으로 2000억원 한도 소진 시까지 특별할인율 10%를 적용하며 개인 할인구매 월 한도는 올 연말까지 50만원이에요. 현재는 농협 올원뱅크, 경남 투유뱅크, 광주스마트뱅킹, 대구 아이M뱅크, 부산 썸뱅크, 전북 뉴스마트뱅킹 등 모바일 앱을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 현금할인 구매 신청서.

제가 사용한 건 종이 상품권이에요. 아직까진 시장에서 사용할 때 카드보단 현금이 더 편하더라고요. 현재 종이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하는 기관은 시중은행 등 14곳인데요. 저는 시장 바로 앞에 위치한 KB국민은행에 먼저 방문했어요. 그런데 이 지점은 상품권을 취급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저처럼 헛걸음하지 않기 위해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전통시장 통통' 사이트 또는 은행에 직접 전화를 걸어 온누리상품권을 판매하는지 그리고 재고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다른 은행을 수소문한 끝에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했습니다. 상품권을 구매할 때에는 신분증과 현금할인 구매 신청서가 필요해요. 저는 3만원을 상품권으로 환전했는데 현금 1500원이 제 손에! 꽁돈(?)이 생긴 기분이네요.

온누리상품권을 들고 시장을 방문해 유심히 살펴보니 상품권 취급점임을 알리는 안내문이 가게 곳곳에 붙어 있었어요. 아마도 처음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상품권 금액에 딱 맞춰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궁금할텐데요. 상품권의 60% 이상을 사용했다면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답니다.

제가 직접 써보니 3만원권보다 1만원권이 시장에서 사용하기 더 좋은 것 같아요. 또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는 점포가 전통시장 내 점포라면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임지혜 기자  limjh@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ㅇㅇ 2019-09-04 18:01:44

    온누리 상품권 내면 현금으로 사는것보다 더 적게주는 상인들도 있음.
    뭐가 경제적인지 모르네.
    차라리 상추라던가 간단한 것들은 집에서 키워다 먹어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