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아동수당, '만 7세 미만까지 확대'..소급 적용은 불가

오는 9월부터 아동수당을 받는 아이들의 연령이 만 7세(2012년 10월생) 미만으로 확대됩니다.

22일 보건복지부는 9월부터 아동수당 지급 연령을 기존 만 6세 미만에서 만 7세 미만까지로 확대한다고 밝혔는데요.

아동수당은 소득·재산 하위 90% 가구 만 6세 미만 아동에게 월 1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지난해 9월 도입됐는데요. 이후 '아동수당법' 개정으로 올해 1월부터는 소득과 재산에 관계없이 만 6세 미만 모든 계층의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하고 있죠.

이번 아동수당 지원 확대에 따라 만 6세 생일이 지나 기존에 받던 아동수당 지급이 중단됐던 40만여명(2012년 10월∼2013년 8월생)이 다시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됐어요. 다만 중단 기간에 해당하는 수당에 대해서는 소급 지급하지 않아 받을 수 없어요.

기존에 아동수당을 받았다면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지급받았던 계좌로 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아동수당을 받고 싶지 않다면 '아동수당 지급 제외요청서'를 작성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제출하거나 사진을 찍어 전자우편, 팩스 등으로 보내면 됩니다.

이전에 아동수당을 지급받다가 중단된 아동의 보호자에게 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7~8월 중에 사전안내문과 문자알림을 발송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때 현재 보호자나 지급계좌 등이 이전 신청 당시와 달라졌다면 반드시 읍면동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연락해 관련 정보를 수정해야 해요.

이제까지 아동수당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직접 신청해야 받을 수 있어요. 아동수당은 신청주의에 기초하기 때문에 애초에 아동수당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수당을 받을 수 없어요.

아동수당 신청을 원하는 보호자는 자녀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복지로 누리집(www.bokjiro.go.k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