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첫 해외여행 필수 준비물! 아기 여권 만들기
  • 임지혜 기자(영상제작=김은정 PD)
  • 승인 2019.07.22 09:00
  • 댓글 0

생각만해도 설레는 여름휴가 시즌이 다가왔어요. 요즘은 어린 자녀들과 함께 해외로 떠나는 가족이 참 많은데요. 아이와 해외여행을 떠날 땐 평소보다 더 꼼꼼히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아뿔싸' 해외여행의 필수 준비물인 아이의 여권을 아직 못 만들었다고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올리브노트의 기사를 정독해주세요.

얼마 전 제가 우여곡절 끝에 돌 전 아기의 여권을 만들고 왔는데요. 먼저 여권을 만들기 위해선 여권용 사진을 찍어야 해요. 여권 사진은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는데요. 사진관에서 여권 사진을 촬영하면 가격은 1만~2만원 정도. 가격도 부담이지만 낯선 사진관에서 아기가 사진 찍는 것을 힘들어 할 수 있어서 요즘 엄마들은 직접 여권 사진을 촬영하더라고요. 올리브노트의 옆집언니도 아기를 흰 이불에 눕혀 셀프 여권 사진 찍기에 성공했죠.

아기 셀프 여권 사진 찍기는 제게 무리였어요.

그래서 저도 아기 여권 사진 찍기에 도전해봤는데요. 결과는 참패! 까다로운 여권 사진 규정을 맞추는 게 매우 어렵더라고요. 배경이 흰색이어야 하고 얼굴은 정면을 보고 있어야 하며 양 쪽 어깨는 나란히, 양쪽 귀도 모두 보여야 하죠. 입을 다물고 촬영하기 어려운 신생아의 경우 입을 벌려 치아가 살짝 보이는 정도만 허락돼요.

잡고 서 있기를 좋아하는 저희 아이는 이불에 눕히자마자 몸을 뒤집어 기어 다니고 아기 의자에 앉아선 고개를 계속 돌리고 웃는 통에 사진을 찍을 수가 없었어요. 수백 장을 찍었는데 건진 건 0장. 결국 사진관에 가니 3초 만에 촬영이 끝났네요. 뭐 하러 생고생을 했는지..역시 전문가는 다르다는 걸 느낀 순간이었어요.

잘 나온 아이의 여권 사진을 가지고 여권을 발급하기 위해 시∙구청 여권과로 향했어요. 아이의 여권을 만들 때는 보호자 신분증과 여권 사진 1매, 여권발급신청서, 법정대리인 동의서가 필요해요.

먼저 여권발급신청서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먼저 여권 종류를 고르고 여권 기간과 면수를 선택해야 해요. 미성년자(만 18세 미만)의 경우 성장과 함께 얼굴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여권 기간이 5년으로 제한돼 있어요. 여행을 아주 자주 가는 것이 아니라면 여권 면수는 24페이지로 해도 충분해요.

다음으로 아이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보호자의 연락처를 적고 아이의 영문 이름을 대문자로 적어야 해요. 여권 영문명은 포털 사이트에서 '한글 이름 로마자 표기'라고 검색하면 쉽게 작성할 수 있어요. 법정대리인 동의서는 아이(신청인)와 부, 모의 이름과 주소, 주민등록번호를 적어 넣으면 끝이에요.

여권 수수료는 면수에 따라 금액이 달라요. 8세 미만 아이의 경우 24면의 알뜰여권은 3만원, 48면의 일반여권은 3만3000원이에요. 8세 이상 아이의 경우에는 24면이 4만2000원, 48면이 4만5000원이죠. 결제는 현금과 카드 모두 가능해요.

수수료까지 내고 나니 창구에서 아이 이름과 접수번호가 적힌 여권신청 접수증을 줬어요. 신청일로부터 나흘 뒤면 여권을 받을 수 있다니 정말 빠르네요. 여권을 찾을 때는 여권신청 접수증과 보호자 신분증이 필요한데요. 혹시 여권신청 접수증을 잃어버렸어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시청 직원이 보호자 신분증만 있으면 여권을 찾을 수 있다고 귀띔해주더라고요.

만약 아이를 돌보거나 회사 업무로 인해 발급된 여권을 찾으러 갈 여유가 없다면 등기우편으로도 여권을 찾을 수 있어요. 여권을 신청할 때 등기우편도 같이 신청하면 되고요. 등기 비용으로 3200원(착불)을 내면 됩니다. 등기우편을 통한 여권 수령일은 8~10일 정도로 직접 여권을 찾으러 가는 것보다 오랜 시간이 걸려요. 여권 수령 소요시간을 잘 계산해 여행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준비해야겠죠?

임지혜 기자(영상제작=김은정 PD)  limjh@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지혜 기자(영상제작=김은정 PD)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