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맘테크 노트]목돈 분산투자 첫 타자로 선택한 펀드는?
  • 올리브노트 재테크취재팀
  • 승인 2019.06.07 09:00
  • 댓글 0

앞서 제가 아이를 낳은 후 7년간 모은 아이 예·적금에 대해 분산투자를 결심한 이유와 펀드 상품 가입과 관련한 소소한 정보를 다년간 증권부 재테크 담당 기자였던 둥이아빠와의 대화를 통해 전해드렸는데요.(☞관련기사 [맘테크 노트]7년간 모은 아이 적금 목돈, 분산투자를 결심했다) 둥이아빠가 살짝 공개한 투자팁을 가지고 제가 직접 증권사와 은행에 가서 펀드에 가입해 봤습니다.

과연 베테랑 재테크 기자 출신 둥이아빠는 제가 고른 펀드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릴까요? 지금부터 제가 선택한 펀드에 대한 둥이아빠의 촌철살인 평가를 통해 펀드 가입 시 꼭 알아둬야 하는 조건 등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펀드 초보자들은 펀드 판매사를 방문해 상담을 진행하는 게 좋아요.

둥이아빠=그새를 못 참고 펀드 가입했다면서? 어떤 펀드야?

옆집언니=ㅎㅎ 제가 원래 생각한 건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성격이잖아요. '유리 글로벌거래소증권투자신탁제1호 주식(C)적(이하 유리 글로벌거래소증권투자신탁)'와 '대신 로보어드바이저자산분배성과보수증권투신1혼재C(이하 대신 로보어드바이저자산분배 펀드)'에 가입했답니다.

둥이아빠=가입한 펀드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해봐.

옆집언니=펀드는 대체로 이름을 보면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의 이름과 투자처 등을 알 수 있잖아요. (운용사는 펀드를 만들고 투자자들을 모집해 펀드 자금을 받아 주식이나 채권 선물옵션 등 투자 목적에 맞게 전문적으로 운용하는 곳을 말해요.)

제가 가입한 유리 글로벌거래소증권투자신탁 펀드의 경우 국내 중소운용사인 유리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고요. 투자처는 글로벌거래소예요. 구체적으로 브라질증권거래소(B3 SA-BRASIL BOLSA BALCAO), 영국증권거래소(LONDN STOCK EXCHANGE GROUP PLC), 독일증권거래소(DEUTSCHE BOERSE AG) 등에 상장된 주식을 담고 있어요.

둥이아빠=대신 로보어드바이저자산분배 펀드는 어떤 펀드인지는 알고 투자한 거야? 최근 가장 핫한 펀드 중 하나라고 들었는데.

옆집언니=그럼요! 대신 로보어드바이저자산분배 펀드는 대신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데요. 이 상품의 중요 포인트는 바로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예요. 사람이 아닌 컴퓨터가 운용하는 펀드죠. 투자자가 입력한 투자 성향 정보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활용해 운용하고 관리해주는 자동화 서비스라고 들었어요.

사람이 아닌 컴퓨터가 운용하는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상품은 최근 증권가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어요. 출처=대신증권 홈페이지

둥이아빠=오~ 선택한 펀드에 대한 배경지식이 평균 이상이네. 판매 직원이 추천한 펀드 중 아무거나 가입한 게 아니라는 점에서 일단 합격! 그러면 이 상품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어?

옆집언니=물론이죠. 선배가 얘기한 '안정성' 때문이에요. 제가 준비한 목돈은 훗날 아이 학자금이나 결혼자금으로 쓸 거라서 위험을 크게 지는 건 무섭더라고요. 그래서 주식형펀드 중 안정적인 배당주펀드로 골랐어요.

둥이아빠=안정성을 우선으로 배당주펀드를 선택한 건 나쁘지 않은 선택이네. 다만 증권펀드를 선택했다는 것 자체가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하는 거라는 건 알지? 증권펀드는 주식에 투자하는 거고 100% 안전한 주식은 세상 어디에도 없어.

여기서 펀드에 처음 투자하는 엄마 아빠들을 위해 추가 설명을 조금 하자면, 자본시장법상 펀드는 크게 △증권펀드(50% 이상을 증권에 투자) △부동산펀드(50% 이상을 부동산에 투자) △MMF(머니마켓펀드·모든 자금을 단기금융상품에 투자) △혼합자산펀드 △특별자산펀드 △파생형 펀드 등으로 나눠. 이 중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하는 펀드는 증권펀드야. 증권펀드는 다시 △주식형펀드 △채권형펀드 △주식혼합형펀드 △채권혼합형 펀드 등으로 나뉘고.

또 주식형펀드는 투자 위험도에 따라서도 구분할 수 있어. 가치주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가치주펀드나 배당 성향이 강한 배당주에 투자하는 △배당주 펀드는 주식형펀드 중 안정성(반대로 기대수익률이 낮음)이 강한 반면 코스닥에서도 벤처주에 투자하는 △코스닥벤처펀드나 코스닥에 상장된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담는 △중소형주펀드 등은 위험성(반대로 기대수익률이 높음)이 강하지.

옆집언니=그런 맥락에서 제가 선택한 유리 글로벌거래소증권투자신탁 펀드는 주식형펀드 중 주식혼합형펀드이고요. 배당을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에 집중 투자해 배당 수익을 누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배당주 펀드 상품이에요. 만약 예상했던 배당수익률 이상으로 주가가 오르면 주식을 팔아서 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요. 예상 배당수익률보다 주가가 상승하지 않으면 배당 시점까지 주식을 담고 있다가 예상배당금을 챙기는 것으로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만회하는 펀드예요. 괜찮죠?

둥이아빠=그런데 혹시 이 펀드가 담고 있는 글로벌거래소들에 대해 좀 알고 있어?

옆집언니=그럼요. 세계 금융의 중심지(사실 영국의 브렉시트 이슈로 그 지위가 살짝 흔들리긴 했지만)인 영국증권거래소는 웬만해서는 문 닫을 일이 없잖아요. 만약 주가가 하락한다고 해도 배당을 통해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요. 독일증권거래소도 그렇고요. 브라질은 신흥국이긴 하지만 어떻게 보면 그래서 앞으로 증권시장이 더 성장할 가능성이 있죠.

둥이아빠=흠...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 시간을 들여 알아보고 투자하긴 했군. 투자자로서의 자세는 괜찮네. 첨언하자면 사실 주식형펀드는 주식에 투자하기 때문에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공격적인 성향이 강해. 하지만 앞서 어느 정도 위험성을 감수하면서도 안정적인 곳에 분산투자를 하겠다는 계획의 큰 틀에서는 벗어나지 않지. 그중 배당주에 투자하는 배당주펀드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이고.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이 펀드는 중간 정도 성향의 펀드라고 평가할 수 있겠네. 분산투자의 첫번째 펀드로 선택하기에 나쁘지 않은 펀드라는 생각이 드네.

펀드 가입시 보수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펀드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어요.

둥이아빠=혹시 가입한 펀드들의 또 다른 메리트는 없어?

옆집언니=선배가 펀드 가입 팁으로 제시했던 '운용·판매 보수'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거예요. 운용사나 판매사가 고정적으로 떼 가는 수수료는 적을수록 좋다면서요!

제가 비교했던 다른 배당주펀드는 익히 잘 아는 국내 상장주식에 투자하지만 운용보수와 판매보수가 더 비싸더라고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유리자산운용의 펀드를 선택했어요.

유리 글로벌거래소투자신탁자산 펀드는 운용·판매보수가 1.72%, 대신 로보어드바이저 펀드는 0.36%랍니다.

둥이아빠=훌륭하고만. 수수료는 펀드 선택에 있어 수익률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지. 그래서 펀드는 판매사에서 충분히 설명을 들은 다음에 되도록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게 좋아. 수수료를 아낄 수 있거든. 혹시 넌 판매사에서 바로 가입했어?

옆집언니=헉, 그런가요? 저는 '오프라인 신봉자(?)'답게 바로 가입했어요.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더 싸군요. 아... 이런 아깝네요!

둥이아빠=확인해 보니 네가 가입한 대신 로보어드바이저자산분배펀드는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총보수가 0.33%로 판매사에서 가입하는 것보다 0.03%p 저렴하네. 유리 글로벌거래소증권투자신탁은 총보수가 1.89%인데 인터넷에서 가입하면 1.38%로 0.51%p나 싼 걸.

간혹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지 못하는 펀드도 있긴 해. 이럴 땐 하는 수없이 판매사에 방문해 가입해야 하지. 올 하반기부터는 대부분의 펀드 상품에 대한 비대면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더욱 편하고 저렴하게 온라인상으로 가입할 수 있을 거야.

둥이아빠=아 참, 대신 로보어드바이저자산분배펀드는 보수가 낮은 건 확인했는데 어디에 투자하는 펀드인지는 알고 투자했지?

옆집언니=그럼요! 대신 로보어드바이저자산분배펀드는 개별 종목은 담지 않고 상장지수펀드(ETF)에만 투자하는, 변동성이 크지 않은 안정적인 펀드예요. 특히 별도 운용보수 없이 초과 수익금의 10%를 성과보수로 받을 수 있는 게 특징이에요.

둥이아빠=투자 목적에 맞게 선택한 것 같네. 방금 대신 로보어드바이저자산분배펀드 얘기를 하면서 ETF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ETF는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수익률을 연동하는 방식으로 설계된 펀드라서 일반 주식처럼 주식시장에서 사거나 팔 수 있어. 그래서 다양한 종목에 분산투자하기도 좋지. 또 일반적으로 펀드는 가입 후 중간에 해지하면 위약금을 내야 하지만 ETF는 위약금이 없고, 거래 수수료도 저렴한 편이야. 펀드 대신 개인이 직접 분산투자하기에도 꽤 괜찮은 투자처라고 할 수 있지.

옆집언니=그럼 저는 이제 ETF에 직접 투자해봐야겠는데요.

올리브노트 재테크취재팀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리브노트 재테크취재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