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우리 아이 데면데면 사촌과 '절친'되는 설 명절 놀이법

설 명절은 친척들이 모처럼 한자리에 모이는 소중한 시간인데요. 아이들은 오랜만에 만난 친척 형, 동생이 낯설어 아빠 엄마 뒤로 숨기 바쁘죠. 하지만 몇 가지 재미난 놀이를 하다 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금세 친해지는 게 바로 아이들이에요.

이번 설 연휴엔 아빠 엄마가 나서서 아이들끼리 할 수 있는 흥미로운 놀이를 추천해 주면 어떨까요. 올리브노트가 아이들이 할만한 세 가지 놀이법을 소개합니다. 미취학 어린이가 많다면 어른들이 놀이 준비를 도와주면 좋겠죠.

◇'날아라 슈퍼맨'&'공주 드레스' 놀이

명절이 되면 보자기로 포장된 선물을 종종 받게 되는데요. 이 보자기 한 장으로 아이들은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신기하게도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신의 키를 훌쩍 넘기는 긴 길이의 보자기만 발견하면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일단 몸에 두르려고 해요. 공주 로망을 가진 아이들이라면 허리에 보자기를 둘러 드레스 치마를, 슈퍼 히어로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이라면 보자기를 어깨에 둘러 슈퍼맨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커다란 천 조각 하나가 아이들의 상상력을 쑥쑥 키워 줄 거예요.

◇윷놀이

대표적인 전통민속놀이 중 하나가 바로 윷놀이인데요. 윷놀이는 윷가락을 던지고 말을 사용해 승부를 겨루는 놀이예요. 윷 패에 따라 말을 움직이는데 총 4개의 말이 출구를 지나 가장 먼저 빠져나온 사람이 이깁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말의 위치, 상대방의 움직임, 규칙 등을 전부 이용해 머리를 쓰지 않으면 상대를 이기기 어려워요. 물론 운도 따라야 하죠.

준비물은 휴지 심지 2개, 색상지, 색종이, 가위, 풀, 색연필, 스티커입니다. 먼저 윷을 만들기 위해 휴지 심지를 반으로 자른 뒤 색종이로 감싸줍니다. 반원통 형태가 된 윷 위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티커를 붙여주면 완성! 윷판은 다양한 컨셉으로 만들 수 있는데요. 색상지 위에 출발점을 시작으로 사각형의 윷 길을 만들고 중간에 대각선의 지름길을 만들면 끝입니다.

◇팽이놀이

팽이놀이는 축을 중심으로 몸통이 돌아가는 장난감 '팽이'를 이용해 승부를 겨루는 놀이입니다. 윷놀이와 함께 대표적인 전통민속놀이로 손꼽히죠. 팽이를 오래 돌리거나, 팽이를 서로 부딪치게 하며 상대 팽이를 쓰러뜨리는 경기를 할 수 있어요.

팽이 회전판 위를 다양한 색깔로 꾸며 팽이가 멈췄을 때와 돌아갈 때 어떻게 보이는지 살펴보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인데요. 팽이를 빙글빙글 돌리면 각각 다른 색으로 칠해졌던 회전판 색들이 섞여 새로운 색으로 보입니다.

준비물은 두꺼운 종이, 색종이, 가위, 풀, 약통 뚜껑, 송곳인데요. 팽이를 만들기 위해선 먼저 두꺼운 종이에 적당한 크기의 원을 그린 후 오려냅니다. 오려낸 원에 서로 다른 색깔의 색종이를 붙이거나 색칠을 합니다. 송곳으로 몸체 중심축이 들어갈 수 있도록 구멍을 뚫은 후 약통 뚜껑을 중심축에 끼웁니다. 아이들이 완성된 팽이를 돌리며 함께 즐기다보면 어색함도 금세 사라지겠죠.

김은정 기자  ejkim@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