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헬스 임신·출산
'제대로 알고 가자' 잘못된 모유수유 상식 9가지

'엄마가 아이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 모유'

아마 예비맘이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얘기 중 하나일 겁니다. 이 말을 들은 예비맘들은 아이를 위해 무조건 모유수유를 해야 하나 생각하게 되죠. 모유수유가 100%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장점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다만 모유수유에 대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정보 중 간혹 잘못 알려진 상식들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며 모유수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죠.

1. 출산 후 3~4일간 모유가 없거나 충분치 않다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출산을 하면 체내에서 모유가 잘 만들어집니다. 다만 아이가 제대로 모유를 빨지 못해 있는 모유가 만들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죠. 아이가 빠는 힘이 약해 모유가 밖으로 나오지 않으면 '젖몸살'이 생길 수 있는데요. 모유는 아이가 많이 먹을수록 늘어나기 때문에 젖을 더 자주 오랜시간 물려보세요. 유선이 막히거나 뭉친 걸 풀어주는 오케타니 마사지 등을 받는 것도 일정 부분 효과가 있습니다.

2. 모유수유 하면 무조건 가슴이 아프다

=그렇지 않습니다. 첫 출산을 하는 산모의 경우 모유수유로 자극을 받으면서 처음 며칠 동안 유두와 유륜이 짓무를 수 있지만 이건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대체로 수유를 시작하고 2~3주가 지나 자극에 적응이 되면 상처가 아물면서 괜찮아집니다. 만약 이 기간이 지났는데도 수유를 할 때 가슴이 아프면 참고 넘어가지 말고 치료해야 하는데요. 일시적으로 나았다가 새로운 통증이 시작된다면 유두가 이스트에 감염(곰팡이 감염)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관련기사 모유수유의 적 '유두균열' 무조건 참아야 할까요?)

3. 모유수유 시간은 한 쪽당 20분(30분 15분 등)으로 정해져 있다

=그렇지 않습니다. 절대적인 모유수유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아요. 아이의 개월 수와 빠는 힘, 배고픈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신생아 시절에는 양쪽 모유수유를 다 하는 데 1시간이 걸리기도 하는데요. 모유수유가 익숙한 산모의 경우 아이의 빠는 힘이 세다면 20분 안에 모유수유를 끝내기도 합니다. 다만 아기가 젖을 그냥 물고만 있을 경우에는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아기가 젖을 그냥 물고만 있는지 젖을 먹고 있는지는 구분해야 합니다.

4. 모유 먹는 아기는 더운 여름에 물을 보충해야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모유는 성분의 88%가 물일 정도로 충분한 수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미 아기가 필요로 하는 체액을 함유하고 있는 만큼 따로 물을 먹일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6개월 미만의 아기에게 많은 양의 물을 먹일 경우 모유나 분유에 들어 있는 필수 영양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너무 많은 물이 체내 나트륨 농도를 희석해 전해질 균형을 망가뜨리는 것은 물론 발작을 일으키거나 혼수상태, 뇌사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관련기사 아기에게 절대 물 먹여선 안되는 까닭은)

5. 모유 먹는 아기는 비타민 D를 보충해야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아마도 분유는 공장에서 비타민D를 첨가해 가공하기 때문에 이런 얘기가 나오지 않았나 싶은데요. 하지만 모유 먹는 아기 역시 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들의 간에는 태어날 때부터 충분한 비타민D가 있고 햇빛을 받으면서 자외선으로부터도 비타민D를 얻습니다. 일부러 아기를 자주 밖에 데리고 나가 햇빛을 보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몸 안에 축적됩니다.

6. 모유수유 하기 전 청결을 위해 유두를 씻어야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분유수유를 할 때는 젖병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하지만 모유수유는 조금 다릅니다. 모유수유를 할 때마다 유두를 씻어야 한다면 수유 자체가 번거로워지고 유두에 있는 보호오일을 씻어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7. 모유에는 아기가 필요로 하는 철분이 충분히 들어있지 않다

=그렇지 않습니다. 모유에는 아기에게 필요한 만큼의 철분이 들어있어요. 10달을 다 채워서 나온 아이의 경우 최소한 첫 6개월 동안 필요로 하는 양의 철분을 모유에서 얻습니다. 이에 비해 분유에는 지나치게 많은 양의 철분이 들어 있는데 분유에 들어있는 철분은 잘 흡수되지 않고 대부분이 배설됩니다.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 외에 다른 음식으로 철분을 보충할 필요가 없습니다.

8. 엄마가 아프면 모유수유를 그만해야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엄마가 열이 있거나 기침을 하거나, 토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아기에게 옮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감염물질에 대한 최고의 면역인자는 바로 모유에 있기 때문에 오히려 모유가 아이가 아프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통계상 모유 속 면역인자 덕분에 모유를 먹은 아이들은 대체로 면역력이 강한데요. 아기가 병에 걸린 경우라도 모유를 먹으면 가볍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9. 아기가 설사를 하거나 토하면 모유수유를 그만해야 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아기의 장염에 제일 좋은 약은 모유입니다. 다른 음식은 잠시 주지 않더라도 모유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아기가 설사와 구토를 할 때도 먹일 수 있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