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리빙
'생활필수품' 공기청정기, 어떻게 선택하세요?

때를 가리지 않는 미세먼지의 공격 속에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공기청정기. 특히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는 적어도 한두 개쯤은 다 있죠. 여러분은 공기청정기 구매 시 어떤 걸 먼저 고려하시나요?

이와 관련해 얼마 전 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에서 조사한 공기청정기 소비자 인식도 및 가격 실태에 대한 결과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번 조사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전국 소비자 510명과 공기청정기에 관심이 있는 전국 소비자 262명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먼저 공기청정기 사용자들은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 성능(40.7%)을 가장 먼저 보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다음으로 가격(26.1%), 브랜드(11.6%), 전기요금(6.5%)을 따지는 것으로 파악됐죠.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중요 부품인 '필터'가 지적받았어요. 전체의 43.3%가 필터 관련 문제가 가장 불편하다고 답했죠. 소비자연맹은 필터의 품질 향상과 안전성 보장을 바라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밖에 미세먼지 감지 문제와 소음, 냄새 등을 지적한 소비자도 많았어요.

공기청정기 사용자와 비사용자를 포함한 전체 응답자의 74.6%는 공기청정기의 가격이 대체로 비싸다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같은 유통채널 내에서도 최저가 대비 최고가 비율이 100% 넘는 제품이 있을 정도로 가격 차가 커서 이를 받아들이는 소비자들의 생각도 다를 듯합니다.

그리고 공기청정기를 사지 않고 빌리는 방법을 고려하는 분들도 많으시죠? 렌털의 경우엔 의무 사용 기간, 관리 방법, 관리 주기 등 구체적인 조건에 따라 가격 차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렌털 관련 프로모션 혜택으로는 제휴카드의 실적 조건에 따른 사용에 관한 혜택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공기청정기 구매 Tip

1. 최저가 또는 정가 맞아요?

온라인에서 최저가라고 주장하는 게 최저가가 아닐 수 있어요. 그리고 유통업체가 할인 혜택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정가가 부풀려질 수 있으니 다른 사이트 등을 통해 가격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2. 렌털하실 건가요? 그러면 제휴카드 실적 확인하세요!

프로모션 가격 혜택으로는 특정 제휴카드의 실적 조건에 따른 혜택들이 많으니 카드 실적을 확인하세요.

3. 꼼꼼한 제품 정보 비교

'의무 사용 기간', '렌털 소유 이전', '반품 및 교환', '중도 해지 위약금' 등의 정보가 누락될 수 있으니 고객센터에 문의하세요.

강은혜 기자  navisky@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