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All리뷰 제품
렌털정수기 다 똑같다? 만족도 1위 'LG'..꼴찌는 '쿠쿠홈시스'

엄마 아빠들이 아이를 낳고 나서 많이 장만하는 가전제품 중 하나가 '정수기'입니다. 부모 입장에선 면역력이 약한 아기에게 깨끗한 물을 먹이고 싶고, 또 최근에 나온 정수기는 '분유 물 온도' 기능이 있어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정수기를 집에 들이기로 결정했다면 이제 구매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직접 구매하거나 렌털하는 방법이 있죠. 대부분 관리와 경제적 부담 등을 이유로 렌털을 하더라고요. 다만 렌털은 한 번에 큰돈이 나가지 않는 대신 총비용이 많이 들고요. 관리하러 오는 직원으로부터 추가 제품 구매를 권유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정수기를 렌털하기로 결정했다면, 이제 브랜드를 골라야 합니다. 시중에 정수기 렌털업체가 너무 많아 선택이 쉽지 않다면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정수기 렌털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결과가 도움이 될 겁니다. 직접 써본 사람들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니까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LG전자 전 부문 1위 싹쓸이..'코웨이' 2위 머물러

한국소비자원은 △교원웰스 △청호나이스 △코웨이 △쿠쿠홈시스 △LG전자 △SK매직 (업체명 가나다 순) 등 6개 업체의 정수기 렌털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200명(업체별 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 부문은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설치기사 서비스, 관리직원 서비스, 제품 다양성, 정보이용 편리성, 렌털비·부가혜택) △서비스 호감도 등 3가지였습니다.

(출처=한국소비자원)

LG전자는 종합만족도 3.77점을 기록하며 6개 조사 업체 중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눈에 띄는 건 3가지 조사 부문 모두 1위를 싹쓸이 한 겁니다. 특히 LG전자는 △서비스 상품 내 5개 부문(설치기사 서비스, 관리직원 서비스, 제품 다양성, 정보이용 편리성, 렌털비·부가혜택)에 대한 조사에서도 1위를 휩쓸었습니다.

정수기 렌털 서비스 선도 업체인 코웨이는 종합만족도 3.65점으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서비스 상품 내 제품 다양성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LG전자보다 조금씩 점수가 모자랐습니다. 제품 다양성은 3.69점으로 LG전자와 동점을 기록했네요.

LG전자와 코웨이 뒤를 이어 교원웰스와 청호나이스가 종합만족도 점수 3.63점으로 종합 3위를 차지했고요. SK매직이 종합만족도 3.60점으로 5위를 기록했습니다.

◇쿠쿠홈시스, 3.53점 '꼴찌'..제품 다양성 렌털비·부가혜택 점수 낮아

소비자 만족도 꼴찌는 쿠쿠홈시스였는데요. 종합만족도가 3.53점에 그쳤습니다. 대부분의 부문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죠.

특히 △서비스 상품 내 '제품 다양성과 정보이용 편리성, 렌털비·부가혜택' 부문의 점수가 낮았습니다.

조사 부문별로 봤을 때 각 업체를 이용하는 소비자 모두 관리직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91점으로 높은 반면 렌털비와 부가혜택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32점으로 낮은 것도 눈에 띄네요.

소비자들이 정기적으로 관리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지만 렌털비가 비싸고 부가혜택이 많지 않다는 점에 대해 공통적으로 불만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한편 정수기 렌털 서비스의 개선점에 대해 소비자들은 △의무 사용기간 단축(27.4%) △과중한 중도해지 위약금(26.4%) △정수기 관리직원의 잦은 교체(17.5%) 등을 꼽았고요. 이밖에 △이물질 혼입 및 수질이상(14.7%) △불규칙적인 관리서비스(10.8%)도 더 나아져야 할 점으로 지적했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