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W취업
[주부초단's 자격증 도전기]①엄마여, 한식조리사에 도전하라!

가족들에게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음식을 해주고 싶어요. 맨날 똑같은 것만 해주니까 미안하더라고요. 인터넷 레시피만 보고 음식을 만들면 뭔가 어설프고 제대로 맛도 안 나는 것 같고요. 그래서 한식조리사 자격증에 도전해볼까 하는데 요리 초보가 도전할만한가요? –서울 동대문구에 사는 박다영(34세) 씨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기 딱 좋은 시기죠. 1년 전 저와 똑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네요. 오늘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해드리려고 해요.

연간 10만명이 응시하는 국가자격 시험인 조리기능사자격 시험은 주부들이 가장 도전해볼만한 자격증이에요. 박 씨처럼 자기 계발을 위해 준비하는 분도 있지만 출산‧육아 후 취업하기 위해, 창업 등 퇴직 후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 국가기술자격에 도전하는 분도 많습니다.

그런데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면 태반이 요리학원 광고인지라 진짜 도움 되는 정보를 찾기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 수 회에 걸쳐 주부초단의 한식조리기능사 도전기를 소개합니다. (스포일러를 하자면 저는 지난해 5월에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 일단 조리기능사 시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한식‧양식‧일식..뭐부터 도전할까

한국산업인련공단에서 시행하는 한식조리기능사자격은 1982년부터 시행된 국가기술자격인데요. 흔히 '한식자격증'이라고 부르죠. 음식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위생학적, 영양학적으로 조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격제도가 제정됐어요.

조리기능사 분야 가운데 한식이 가장 대표적인데요. 한식 외에도 △양식 △일식 △중식 △복어 등이 있어요. 이 가운데 가장 어렵다고 손꼽히는 시험은 한식입니다. 그 이유는 실기시험의 공개 과제 수가 다른 종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인데요. 한식은 53개, 양식 33개, 일식 28개, 중식 25개, 복어 1개입니다. 한식 실기시험의 공개 과제에는 비빔밥, 섭산적, 어선, 미나리강회, 두부전골 등이 포함돼 있어요. 개인적으로 처음 요리해본 낯선 요리도 많았죠.ㅎㅎ

요리 자격증에 도전하고 싶다면 한식을 추천하고 싶은데요. 아무래도 식재료가 가장 익숙하고요. 데치기, 볶기, 다지기 등 요리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거든요. 무생채, 두부조림, 잡채 등 실생활에서 활용하기에도 가장 좋고요.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실기 합격해야

시험과목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되는데요. 필기시험을 합격해야 실기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필기시험의 세부 과목은 △식품위생 및 관련법규 △식품학 △조리이론 및 급식관리 △공중보건입니다. 서점에서 꽤 두툼한 조리기능사 필기시험 문제집을 볼 수 있을 거예요. 1시간 동안 객관식 60문항의 답을 고르면 되는데요.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필기는 문제집 몇 번 보고 가면 합격하는 거 아닌가요?' 하는 궁금증이 있을 텐데요. 요리 경력이 쌓인 40~50대 주부라면 아주 불가능한 얘기는 아닐 것 같아요. 그렇다고 만만히 볼 정도로 쉽지는 않아요. 암기해야 할 내용이 꽤 많기 때문인데요. 같이 공부했던 어머님들 모두 최소 1주일 동안 빡세게(!) 공부해야 붙는다고 입을 모았죠.

진짜 난관은 실기시험인데요. 지난해 필기시험의 합격률은 42.9%, 실기 합격률은 31.5%입니다. 실기 합격률이 낮았을 때는 20%대로 떨어진 적도 있었죠. 지급된 재료로 70분 내외의 제한 시간 안에 두 가지 요리를 만들어내면 됩니다. 주요 평가내용은 △위생상태(개인 및 조리과정) △조리의 기술(기구취급, 동작, 순서, 재료다듬기 방법) △작품의 평가 △정리정돈 및 청소고요.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입니다.

다시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볼게요. 한식자격증, 도전할만한가요? 네! 응시자 연령대는 10~60대로 다양한데요. 응시자 수는 40대가 가장 많고 10대, 20대, 50대, 30대, 60대 순입니다. 시험 합격률도 40대(41.9%), 50대(38.3%), 30대(37.4%), 60대(31.2%), 20대(21.1%), 10대(20.2%) 순으로 높아요. 해당 시험에 응시한 사람들 가운데 주부의 합격률이 42.8%로 가장 높습니다. '이 나이에 무슨 자격증이야' 하지 말고 올해는 과감히 도전해보세요.

자격증 도전기 다음 회차에서는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따는 데 드는 비용과 공부 방법 등을 알아볼게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을 남기거나 메일을 보내주세요.

김은정 기자  ejkim@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은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