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아동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속설 5가지

앞서 아동 성폭력을 막기 위한 가정 내에서의 교육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이번엔 성폭력유괴 납치 예방본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아동 성폭력과 관련해 잘못 알려진 속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기사 "아동성폭력 예방, 무조건 착한 아이 돼라 하지 마세요")

1. 아동 성폭력 피해가 발생했을 때 피해 내용에 대해 자꾸만 물어보면 상처가 되기 때문에 묻지 말아야 한다?

성폭력은 피해자의 잘못이 아닙니다. 피해 내용을 말하지 못하고 숨기면 피해자 자신의 잘못으로 여기고 죄책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피해를 당당하게 이야기해 심리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줘야 합니다.

다만, 추궁하듯 캐묻거나 말을 막고 단정적으로 미리 판단한 뒤 "그렇지?"라고 강요하면 아동의 진술이 뒤섞여 증거 능력을 인정받기 어려워집니다. 그러니 구체적인 진술은 경찰이나 상담 전문가가 함께 있는 상황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성폭력을 당하는 아이는 따로 있다?

성폭력을 당하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성폭력은 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해서 발생할지 모르는 범죄이며 누구나 성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알고 미리 준비하고 적절하게 대비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성폭력을 당했다는 아동의 말은 거짓말인 경우가 많다?

아동들은 자신이 입은 피해를 거짓으로 꾸며내거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말하는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절대 흥분하지 말고 차분히 들어보고 상황을 판단해야 합니다.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울 때는 성폭력 상담소 같은 전문기관에 연락해 상담하고 도움을 청하는 게 좋습니다.

4. 아동에게 성폭력을 가하는 가해자는 정신병자다?

대부분의 가해자는 이웃이나 피해자와 친분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정신병자는 아이를 유인해서 몰려 성폭력을 저지를 능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아동 성폭력 피해는 크면 잊기 때문에 문제를 키우지 말고 조용히 넘어가는 게 아이를 위해 좋다?

어릴 때 입은 피해일수록 정확한 진단과 전문적인 치료, 장기적인 관찰과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피해자에게는 전혀 잘못이 없고 가해자가 잘못한 것이며 벌을 받아야 한다는 걸 알아야 피해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치료와 보살핌을 받는다면 성폭력 피해의 후유증은 치료될 수 있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