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사립유치원 논란 속 드디어 오픈! '처음학교로' 사용설명서
(출처=처음학교로 홈페이지)

사립 유치원 비리 사태를 두고 정부와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간 기싸움이 여전한 가운데 '처음학교로' 오픈일(11월1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처음학교로는 유치원 추첨을 위해 온 가족이 동원되는 등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유치원 등록·추첨을 할 수 있게 만든 입학지원 시스템인데요.

정부가 학부모들의 편의를 위해 각 유치원에 적극적으로 처음학교로 도입을 권장하면서 올해 이 시스템을 도입하는 유치원 수가 전년보다 늘었다고 합니다. 매년 더 많은 사립 유치원이 처음학교로에 참여해 학부모들이 더 편안하게 유치원 등록 및 추천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올리브노트에서는 올해 처음학교로를 처음 이용하는 초보 학부모를 위해 간략한 사용 설명서를 Q&A형식으로 준비했습니다.

Q. 자녀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나요?

A. 자녀 정보 입력은 필수입니다. 이는 처음학교로를 활용하지 않는 개인들의 개인정보를 무작위로 확보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Q. 최대 몇 곳의 유치원에 지원할 수 있나요?

A. 최대 세 곳의 유치원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다니고 있는 유치원에 내년에도 등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면 두 곳에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Q. 시스템 선발(추첨) 방식은 공정하고 투명한가요?

A. 선발(추첨)은 개별 원장이 입력한 선발기준번호, 유아의 주민등록번호, 접수 순서를 바탕으로 몇 차례 난수(특정한 순서나 규칙을 가지지 않는 수)를 만들고 다시 랜덤함수로 추첨하는 방식으로 관련 전문가의 자문과 검증을 거쳐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했습니다.

Q. 지난해와 달리 올해 희망순 추첨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희망순 추첨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A. 희망순 추첨은 선발될 경우 최선호 유치원에 배정될 확률이 높아지는 방법입니다.

(출처=처음학교로 홈페이지)

Q. 추가 모집 선발과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A. 추가모집 선발과 등록은 유치원에서 자체적으로 합니다. 추첨 결과는 처음학교로에서 공지하지 않습니다.

Q. 선발됐을 때 등록과 대기 자격은 어떻게 바뀌나요?

A. 등록기간 내에는 처음학교로 홈페이지에서 선발된 유치원 [등록]을 클릭하면 [등록완료], [취소] 버튼이 생기는데요. 이때 [등록완료]를 클릭하면 나머지 선발, 또는 대기 유치원들은 [등록포기]로 바뀝니다. 이후 등록한 유치원에 [취소]를 클릭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즉 등록기간 내에는 [등록]과 [취소]가 항상 가능합니다. 만약 선발된 유치원에 [등록]하지 않으면 마감시간 이후 자동으로 [등록포기]로 바뀝니다. 대기 상태인 유치원은 그대로 [대기]가 유지됩니다.

등록이 마감된 후에는 등록기간에 [등록]한 유치원에 대한 [등록포기]만 가능합니다. [등록포기] 버튼을 클릭하면 [취소]는 불가능하니 신중해야 합니다. 대기 상태인 유치원의 경우 등록 가능한 순번이 되면 [등록]버튼이 생깁니다. [등록]을 클릭하면 [등록완료]로 표시되고 대기인 유치원은 [등록포기]된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 등록 가능한 유치원은 없어집니다.

유치원 등록을 완료하면 [등록포기]만 가능합니다. 등록 마감일 이후 유치원에 대한 등록을 포기하면 [취소]가 불가능하며 이미 나머지 유치원도 자동으로 [등록포기]된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 등록 가능한 유치원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등록마감일 이후 [등록] 혹은 [등록포기]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Q. 접수증을 꼭 출력해야 하나요?

A. 아니요. 접수증 출력은 필수절차가 아닙니다.

Q. 현장 접수는 방문한 유치원에서만 가능한가요?

A. 네, 현장접수는 유치원 한 곳에서만 가능하며 세 곳에 지원하려면 세 곳의 유치원에 모두 방문해야 합니다.

Q. 우선모집은 뭔가요?

A. 우선모집은 △법정저소득층 △국가보훈대상자 △북한이탈주민대상자에 한합니다. 일부 유치원은 다자녀·다문화 가정 등의 자녀에 우선모집 자격을 주는데 이는 유치원과 지역 여건을 고려해 유치원장이 정합니다.

Q. 우선모집에 등록한 유아가 다시 일반모집에 원서를 접수할 수 있나요?

A. 우선모집에 등록한 유아는 등록포기를 하지 않은 이상 일반모집에서 접수할 수 없습니다.

Q. 우선모집에서 일반모집 자동접수에 체크하면 어떻게 되나요?

A. △일반모집 자동접수는 우선모집 탈락자의 일반모집 접수 편의를 위한 기능으로 우선모집에서 탈락한 유아의 경우에만 자동접수가 진행됩니다. △선발된 유아가 [등록포기]하거나 [등록] 하지 않는 경우 해당 유치원을 제외한 탈락 유치원에 한해 자동접수가 진행됩니다. △우선 모집 원서접수 시 일반모집 자동접수를 체크했더라도 해당 유치원이 일반모집을 실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자동접수를 체크했어도 반드시 일반모집에서 해당 유치원에 원서접수가 완료됐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치원별 방법에 따라 우선모집에서 신청하지 못한 방과후과정을 일반모집에서 신청할 수 있으니 꼭 접수 결과를 확인해야 합니다.

Q. 맥 운영체제(OS)의 기기에서 처음학교로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OS 중 윈도우(window)에서만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iOS에서는 안됩니다. 맥OS 고유의 OS인 iOS에서는 구동되지 않지만 맥북 등에 window를 설치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Q. 처음학교로는 모든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처음학교로(유치원 교육청 학부모용)는 인터넷익스플로러10 이상,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 등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로그인이 되지 않아 사용할 수 없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도 기능이 제한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성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