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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음식]'달콤한 맛에 다이어트는 덤' 참외

노란 껍질을 벗겨내면 나오는 하얀 과육. 아삭한 식감에 달콤한 과즙이 일품인 과일, 참외입니다. 하우스 재배가 활성화하면서 제철이 다소 모호해지긴 했지만 참외는 지금처럼 더위가 시작될 때부터 끝날 때까지가 가장 맛있죠.

참외는 영양분이 풍부한 과일은 아닙니다만 알고 보면 은근히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수분 함량이 90% 정도 되다 보니 갈증해소에 좋고 단맛에 비해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칼륨 함유량이 높아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탁월하죠.

참외를 먹으면 피부 미용에도 좋은데요. 참외 속 비타민 C가 자외선을 차단시켜 기미나 주근깨 예방을 돕습니다. 이외에도 빈혈을 예방하고 기형아 출산 위험을 낮춰주는 엽산과 암세포 증식과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쿠쿨비타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기도 합니다.

참외의 영양성분과 효능, 조리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영양성분
수분 함량이 90% 정도. 다른 과일 대비 영양성분은 적으나 비타민 C와 칼륨, 엽산 등의 함량은 높은 편

△효능
①갈증해소 및 다이어트=수분 함량이 많아 갈증해소에 좋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
②이뇨작용 촉진=칼륨이 많아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탁월
③피부미용 및 노화방지=비타민 C가 기미나 주근깨 예방을 돕고 노화방지에 도움
④빈혈예방 및 항암효과=엽산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고 쿠쿨비타신 성분이 몸속 암세포 증식을 줄이고 신경계 손상을 예방

△구입요령
타원형으로 단단하며 껍질의 노란색이 전체적으로 진하고 선명한 것. 골이 깊고 골을 만졌을 때 까슬까슬한 잔가시가 느껴지는 것. 참외 고유의 달콤한 향이 강한 것

△손질법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벗겨내고 사용

△조리법
껍질을 제거하고 생과일로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섭취하는 게 일반적. 샐러드나 생채, 스무디 등으로도 활용 가능

△보관법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서 3일 정도 보관 가능. 장기 보관할 경우 깨끗한 물로 씻은 뒤 신문지와 비닐봉지에 싸서 0~5℃에서 냉장보관

김기훈 기자  core81@oliveno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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