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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음식]변비에 특효..'바다의 채소' 다시마

성인과 청소년, 어린이 심지어 아기를 막론하고 변비로 고생하는 이들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제철음식으로는 변비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그만이라는 다시마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막상 다시마가 변비에 좋다는 사실은 잘 모르셨죠?

다시마는 황갈색 또는 흑갈색의 해조류로 우리가 흔히 국물 맛을 내는 데 쓰거나 살짝 데쳐 먹습니다. 이 다시마는 전체의 절반 이상이 당질로 이뤄졌는데요. 당질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변비 치료는 물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이 알긴산은 담즙산과 결합하거나 지방과 합쳐진 뒤 배설돼 체내 지질 축적을 방지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다시마는 단독으로 먹어도 좋지만 무와 함께 먹으면 더 좋다고 하는데요. 다시마의 칼륨과 무의 비타민 C가 혈관을 튼튼히 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마의 영양성분과 효능, 조리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영양성분
지방이 적고 전체의 50%가 당질. 당질의 약 20% 정도는 식이섬유인 알긴산으로 구성. 칼륨과 철분, 칼슘, 인,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와 B, C, E군이 다양하게 함유

△효능
①변비 예방·치료 및 다이어트=알긴산과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 양을 늘리고 장의 통과속도를 빠르게 하는 데 도움
②고혈압·동맥경화 예방=알긴산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칼륨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

△구입요령
빛깔이 검고 흑색에 약간 녹갈색을 띤 것이 좋은 상품. 한 장씩 반듯하게 겹쳐 말리고 빳빳하고 두꺼운 것일수록 질이 훌륭한 것.

△손질법
소금물에 씻으면 고유의 색이 살아나 식감이 더 좋음

△조리법
날 것은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주로 쌈을 싸먹고 말린 것은 튀각이나 볶음, 조림, 전 등으로 섭취. 멸치, 표고버섯 등과 더불어 국물 맛을 내는 데도 사용

△보관법
소금물에 여러 번 씻은 뒤 물기를 빼고 밀폐용기에 담아 1~5℃에서 냉장보관

(참조=해양수산부·두산백과·식품과학기술대사전 등)

김기훈 기자  core81@oliveno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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