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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음식]'칼슘하면 나'..신이 내린 완전식품 멸치

퀴즈 하나. '칼슘의 제왕'이라고 불리며 남녀노소 모두에게 최고의 인지도를 자랑하는 이 조그만 생선은 뭘까요? 너무 쉬운 문제인가요. 정답은 모두 아시다시피 '멸치'입니다.

볶음을 하거나 밑 국물을 낼 때 흔히 쓰이는 멸치는 사시사철 즐겨먹지만 제철은 있습니다. 바로 이맘때 남해나 부산 기장과 같은 산지에 가면 살이 통통하게 오른 제철 멸치를 구이, 회무침, 튀김 등으로 마음껏 즐길 수 있죠.

뼈째 먹는 대표 생선인 멸치는 어패류 중 칼슘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칼슘과 더불어 인과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의 합성과 성장 촉진 등에 기여하는 핵산, 필수아미노산도 넉넉히 들어 있습니다. 버리는 것 없이 몸 전체에 든 영양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고 해서 '신이 내린 완전식품'이라는 멋진 별명도 얻었죠.

우리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멸치의 영양성분과 효능, 조리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영양성분
단백질과 지질이 많이 들어 있고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이 매우 풍부. 라이신과 메티오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단백질의 합성과 성장 촉진에 관여하는 핵산 함량이 정어리와 더불어 어패류 중 가장 많음

△효능
①어린이 성장 발육·여성 골다공증 예방=단백질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 태아와 산모의 뼈 형성 및 성분 보충에 기여
②신진대사 증진·치매 및 빈혈 예방=핵산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치매나 빈혈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
③다이어트=열량과 지방이 적은 반면 칼슘은 풍부해 다이어트 시 칼슘과 무기질 보충에 좋음

△구입요령
등 쪽은 어두운 청색, 복부는 은백색으로 비늘이 벗겨지지 않은 것. 구수하고 짭조롬한 향이 나는 것.

△손질법
비늘과 지느러미, 머리, 내장 등을 제거한 뒤 소금물로 씻어 바로 회나 무침회로 만들거나 저온에 보관

△조리법
봄에 잡히는 어른 손가락 크기의 멸치는 회나 구이, 튀김, 회무침, 찌개, 조림, 젓갈 등 다양한 요리로 섭취 가능. 가을 멸치로 담은 젓갈은 육젓으로 이용

△보관법
이물질을 제거하고 국물용은 내장을 분리해 비닐에 포장한 뒤 -20℃~0℃에서 냉동 보관

(참조=해양수산부·두산백과·식품과학기술대사전 등)

김기훈 기자  core81@oliveno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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