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공포]②'공기청정기' 수요 폭발..제대로 고르는 법
상태바
[미세먼지 공포]②'공기청정기' 수요 폭발..제대로 고르는 법
  • 임지혜 기자
  • 승인 2017.05.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제거·항균 작용은 비슷..가격은 천차만별
대형마트에 진열된 공기청정기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버스커버스커의 ‘벚꽃엔딩’ 노랫말처럼 따스한 봄바람 덕분에 나들이하기 가장 좋은 계절이죠. 그런데 하늘을 뿌옇게 메운 미세먼지 때문에 외출하기 두려운 게 요즘 날씨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엔 외출보다 집에서 '방콕'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입니다.
코와 기도를 거쳐 폐에 들어가 폐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데다 심한 경우 혈액을 통해 온몸을 돌아다니며 인체에 치명적인 해가 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적입니다. 

집에 있는 모든 문을 꼭꼭 닫아도 미세먼지 공존에서 벗어나기는 사실상 불가능해지므로 공기청정기를 사려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고농도 미세먼지 덕분(?)인지 공기청정기가 때아닌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5월 1~7일 기준 롯데하이마트 공기청정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배(410%) 이상 늘었습니다. 이마트는 4배(349%)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프라인·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 하지만 판매 업체도 제품도 다양해 어떤 공기청정기를 구매해야 할지 고민됩니다. 올리브노트가 비슷한 조건(50~60㎡)의 인기 공기청정기 4개를 비교해 봤습니다.

삼성전자의 공기청정기는 7중 청정시스템으로 미세먼지, 생활악취, 새집증후군, 유해가스 등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띄는데요. 특히 4차산업혁명의 핵심인 IoT를 구현했다는 것도 흥미롭네요. 스마트폰을 이용해 집안 공기 상태를 체크하고 제품을 원격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필터 수명이 다하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호환되는 필터를 검색, 구매도 할 수 있습니다. 

LG전자의 공기청정기는 360도 회전하면서 모든 방향의 먼지를 흡입하고 청정 공기를 내보낸다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7중 케어를 하는 타사 제품에 비해 6단계 케어시스템이란 점은 조금 아쉽지만 깨끗해진 공기를 최대 7.5m까지 멀리 보내주는 클린부스터 기능은 매력적입니다. 이 제품 역시 Smart ThinQ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하게 집 밖에서도 공기 상태 확인과 원격제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요즘 제품들 참 똑똑하죠.

대유위니아는 김치냉장고 ‘딤채’로 유명한 기업이죠. 뿐만 아니라 1993년 국내 최초로 에어컨 전문 브랜드 ‘위니아’를 출시하고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상장을 통해 종합가전사로 도약할 만큼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기업입니다. 청정기능 시스템을 갖춘 에어컨을 전문적으로 만들어온 회사가 만든 공기청정기. 필터, 공기청정 등 알짜 기능만 쏙 넣어 가격 거품을 줄인 점은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겐 맞춤 제품일 듯 합니다.  

제습기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한 위닉스는 제습기뿐만 아니라 공기청정기를 주력으로 하는 생활가전전문업체인데요. 삼성전자 공기청정기와 비슷하게 7단계 여과, 항균 과정을 거치는데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스마트홈으로 실내공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교 제품 중 유일하게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이라는 게 또 다른 매력 포인트입니다. 

공기청정기는 정화능력이 중요한 만큼 각 제품이 지름 2.5㎛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거르고, 제균 능력까지 있는 필터를 갖췄다는 점은 같아 보이는데요. 디자인과 가격은 천차만별인것 같습니다.  

가격이 비싸거나 공간을 덜 차지하는 공기청정기가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필터가 몇 단계로 어떤 원리를 통해 여과 과정을 거치는지 확인해야 하고, 교체 방법이 간단할수록 오랜 기간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제품의 표준사용면적이 우리 집 공간과 맞는지 꼭 살펴봐야 할 포인트입니다. 물론 전기세도 중요하기 때문에 소비전력도 체크해야 합니다. 

사계절 내내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꼼꼼한 비교로 우리 집에 꼭 맞는 공기청정기를 선택해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