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유치원 통학버스, 안전이 궁금하시다고요?
상태바
아이 유치원 통학버스, 안전이 궁금하시다고요?
  • 임성영 기자
  • 승인 2018.04.0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종로구에 사는 워킹맘 최민지(34세) 씨는 올해 5살 된 딸아이의 영어유치원 입학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유치원에 보내려면 어쩔 수 없이 통학차량을 이용해야 하는데 안전장치는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보험은 가입돼 있는지 확인하기 쉽지 않아서다. 원장 선생님한테 물어볼까 전화기를 들었다가 행여나 아이가 입학한 후 불이익을 받게 될까봐 다시 내려놨다. 

최근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을 보낼 때 '통학차량 보유 여부'를 따지는 부모들이 많이 있다. 특히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없는 워킹맘이나 워킹대디들에겐 통학차량이 구세주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통학차량 관련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한편으론 걱정이 되는 게 사실이다. 

만약 내 아이가 타고 다니는 차량에 대한 자세한 정보(보험 가입, 블랙박스 장착 여부 등)를 알고 싶다면 '학교안전공제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우선 네이버나 다음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 메인에서 '학교안전공제중앙회'를 치면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다. 홈페이지 상단 가운데 '통학차량 정보조회'를 클릭한다. 

검색창에 △시설구분(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관할관청 △지역 등을 알맞게 선택하거나 △시설명을 입력한 후 조회하면 관련 시설 리스트가 쭈~욱 뜬다.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을 찾아 시설명을 클릭하면 △시설정보 △차량정보 △운전자교육정보 △동승자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차량정보에선 관련 시설에서 정부에 등록한 통학차량 리스트와 해당 차량의 제작연도, 승차정원, 용도, 제작사/차명, 통학차량 신고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운전자교육정보를 클릭하면 등록 차량의 운전자가 정부가 시행하는 어린이 통학버스 운전자 교육을 이수했는지도 알 수 있다.  

통학차량에 대한 더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선 △차량정보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차량리스트에서 아이가 평소 타고 다니는 통학버스의 자동차 등록번호를 클릭하면 된다. 

차량정보 리스트에서 통학차량의 제작연도도 확인할 수 있는데 사용한지 10년이 훌쩍 지난 차량도 상당히 많다. 올해 상반기까지 유예됐던 13세 미만 어린이 통학차량 연식제한법(13세 미만 어린이를 태우는 통학버스는 출시된지 9년 이하 차량로 제한하되 안전검사 통과 시 11년까지 이용 가능)이 올 하반기부터 적용됨에 따라 반드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또 아이가 타고 다니는 통학차량의 △유아보호용장구 △후방카메라 △후진알림장치 △접이식좌석설치 등 총 16가지의 안전장치 장착 여부와 차량 보험 정보도 자세히 알 수 있다.

참고로 '유아보호용장구'는 아이의 체구에 맞게 높이 조절 등이 가능한 안전벨트와 카시트, 부스터 등을 모두 포함한다. 즉, 성인용 2점식 벨트가 장착돼 있어도 유아보호용장구란은 '유'로 체크된다. 

후방카메라와 후방경보장치, 블랙박스 장착 등은 법적 의무가 없어 교육청 등에 신고한다 해도 기관이 불이익을 받지는 않는다. 하지만 아이가 타고 다니는 통학차량이 얼마나 안전한지 가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기관의 안전에 대한 태도 등을 따질 수 있는 척도는 될 수 있다.  

실제로 현재 등록된 여러 기관의 차량들을 확인한 결과 통학차량 관리를 엄격하게 하고 있는 기관이 있는 반면 안전장치를 절반 이상 갖추지 않은 차량을 운행하는 등 관리가 허술한 곳도 많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