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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음식]'봄철 별미 수산물' 멍게

바다내음이 물씬 나는 멍게(우렁쉥이)는 봄철 별미 해산물로 첫손에 꼽을만하죠. 입안에서 씹을수록 퍼져나오는 달콤쌉싸름한 맛은 봄철 떨어진 입맛을 찾아주는 데 제격입니다. 붉은색 또는 오렌지색의 단단한 표면에 원추형 돌기가 많이 나 있어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도 합니다.

멍게는 전 세계적으로 2500여 종이 넘게 존재하는데 우리나라에서 많이 나고 사람들이 즐겨 먹는 멍게는 붉은 멍게(비단멍게), 끈멍게(돌멍게) 등입니다.

멍게의 영양성분과 효능, 조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양성분=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과 지방, 비타민(B1·B2·C·E), 인, 철분, 칼슘, 칼륨 등을 비롯해 타우린과 아미노산 등이 포함

△효능
①노화 방지 및 다이어트=노화 방지하는 타우린이 포함돼 있고 껍질에 든 고농도 천연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감소시켜 변비 방지와 비만 예방에 효과.
②숙취 해소 및 신진대사 증진=불포화알코올인 신티올(cynthiol)이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고 바나듐 성분이 심혈기관 기능과 신진대사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
③노인성 치매 및 당뇨병 예방=지방질인 프라스마로겐이 알츠하이머병(노인성 치매) 예방에 좋고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당뇨병에도 효능

△구입요령
껍질의 색이 붉고 단단한 것
△조리법
내장이 제거된 멍게를 먹기 직전에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해 바로 먹거나 조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초고추장이나 고추냉이장과 곁들여 회로 먹거나 채소 등과 함께 밥에 넣어 비빔밥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일반적. 굵은 소금과 통마늘, 고춧가루 등을 넣어 젓갈을 담가 먹거나 샐러드, 초밥, 김치, 전 등을 해서 먹기도 함

△보관법
0~5℃에서 3일까지 보관하되 먹을 만큼만 구입해 최대한 빨리 섭취

(참조=해양수산부·두산백과·멍게수하식수산업협동조합)

김기훈 기자  core81@oliveno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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