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미한 두줄도 임신?"..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상태바
"희미한 두줄도 임신?"..임신테스트기 사용법
  • 임지혜 기자
  • 승인 2018.02.06 1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확한 확인 위해선 산부인과 찾아야

갑작스러운 내 몸의 변화로 '혹시 임신?'이라는 생각이 들 때 가장 먼저 시험해보는 것이 임신진단테스트기다. 

임신이 되면 흔히 임신 호르몬이라고 하는 융모성 자극 호르몬(HCG)이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임신진단테스트기라는 자가 진단 시약으로 이 호르몬에 대한 반응을 체크하는 것이다. 

HCG는 대개 수정 후 7~10일이 지난 후부터 측정할 수 있는데 그 농도가 낮아 임신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아니라고 진단되기도 한다. 진단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정이 된 것으로 예상되는 날부터 2주일 정도가 지나거나 생리 예정일이 지난 후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진단 시약의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면 정확도 95% 이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용방법>

①임신진단테스트기는 호르몬 농도가 높은 아침 첫 소변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②진단 시약은 개봉 후 바로 사용해야 한다. 

③소변을 충분히 테스트기에 적셔야 한다. 

④소변을 테스트기에 적시고 나면 평평한 곳에 놓고 사용하는 제품 사용설명서에 기재된 판독시간을 준수한 후 결과를 확인한다. 

진단 시약으로 임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결과를 확인하기까진 2~5분이면 충분하다. 임신 반응 표시창에 있는 대조선(C)과 검사선(T) 모두에 빨간 선이 나타나면 '임신', 대조선에만 선이 나타나면 임신이 아니다. 대조선과 검사선에 모두 선이 나타나지 않거나 검사선에만 선이 나타나면 재검사를 해야 한다. 

임신이 아닌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3개월 이상 무월경이 지속되면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하다. 

반대로 임신이 아님에도 임신으로 테스트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HCG 호르몬이 함유된 배란 유도제와 같은 의약품을 사용하면 임신으로 진단되기도 한다. 

또한 자궁 외 임신, 융모성 질환 및 비임신성 종양 등에 의해서도 임신으로 판단될 가능성이 있어 자가 임신 테스트를 통해 임신/비임신을 확인했다 하더라도 확실한 임신 여부 확인을 위해 반드시 산부인과를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유진 2018-07-26 03:57:46
생리를안해요7월달에해야되는데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