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슈퍼푸드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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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슈퍼푸드 7
  • 김기훈 기자
  • 승인 2018.02.01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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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들에게 충분한 영양 섭취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뱃속 아기의 원활한 성장 발달은 물론 엄마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대부분 임산부는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려고 철분과 멀티비타민, 오메가3 등 각종 영양제를 복용하는데요. 

영양제 복용에 앞서 식품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미국 건강정보사이트 액티브비트닷컴에서 제안한 '임산부들에게 좋은 7가지 슈퍼푸드'를 소개할테니 참고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바나나=칼륨·칼슘 보충

달콤한 맛에 칼로리까지 낮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간식인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과 섬유소, 칼슘이 풍부합니다. 임신 중 갑작스럽게 에너지가 떨어질 때 바나나를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껍질만 까면 바로 먹을 수 있으니 집에 있을 때는 물론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할 때 간단한 간식거리로 챙기면 좋겠죠.

◇달걀=체내 균형 유지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갖춘 '완전식품'으로 꼽히는 달걀. 달걀은 체내 균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유익합니다. 달걀을 먹으면 아미노산과 루테인, 콜린, 제아잔틴 등 12가지 이상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단에 달걀을 자주 넣어주세요.

◇콩=단백질·섬유소 공급

건강에 좋기로 유명한 콩은 엽산과 철, 아연, 칼슘은 물론 단백질과 섬유소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검정콩, 흰콩, 렌틸콩, 완두콩 등 콩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니 취향껏 골라 많이 드세요.

◇브로콜리=시력 보호·피부 회복

브로콜리는 칼슘과 섬유소, 엽산, 루테인, 카로티노이드, 제아잔틴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임신 중 자칫 나빠질 수 있는 시력을 보호하고 피부를 회복하는 데 좋습니다. 또 혈압 조절과 비타민 A 생산에도 도움이 되니 챙겨 드세요.

◇치아시드=혈당 및 혈압 조절

치아(Chia)라는 식물의 씨앗인 치아시드(Chia seed)는 요즘 슈퍼푸드로 각광받는 식품인데요. 섬유질과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데다 우유보다 칼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혈당을 조절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죠. 다만 과잉 복용 시 위장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1일 약 15g)을 드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햄프시드=아기 성장 발달

치아시드와 더불어 슈퍼푸드의 끝판왕으로 여겨지는 햄프시드(Hemp seed)는 대마 씨앗입니다. '대마'라고 해서 놀라셨을텐데 환각 성분이 든 껍데기는 제거하고 알맹이를 먹는 겁니다. 햄프시드는 오메가3 지방의 뛰어난 공급원으로서 아미노산과 아연, 철, 마그네슘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햄프시드 속 단백질은 아기 성장 발달에 매우 좋습니다.

◇말린 살구(건살구)=혈액 형성 관리

임산부와 태아 모두에게 있어 혈액 형성과 유지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말린 살구(건살구)에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철분과 마그네슘, 칼륨 등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하루에 말린 살구 한 줌씩을 간식 삼아 드시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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