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음식]한국인이 애정하는 '최고 밥반찬'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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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음식]한국인이 애정하는 '최고 밥반찬' 김
  • 김기훈 기자
  • 승인 2018.01.18 15: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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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노소 누구나 다 좋아하는 국민 밥반찬 하면 김을 빼놓을 수 없죠. 마른 김에 기름을 살짝 바른 뒤 약불에 살살 구워 밥 위에 얹어 먹으면 그 향과 맛은 캬아.. 밥 한 그릇이 순식간에 비워지는 건 일도 아니죠.(김 잘 굽는 방법은 요걸 참고하세요 ☞'엄마표 김' 건강하고 맛있게 굽는 법)

이 '밥도둑'의 맛을 세계인도 서서히 알아가는 모양입니다. 2010년 1억달러 수준이었던 김 수출액은 지난해 말 5억달러를 훌쩍 넘어섰습니다. 얼마 전 TV 예능프로그램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에선 핀란드 친구들이 김 맛에 홀딱 빠진 나머지 먹방을 제대로 보여주기도 했죠.

요즘엔 단순한 밥반찬을 넘어 저칼로리 건강스낵으로도 인기입니다. 언젠가 김맥(김+맥주)이 치맥(치킨+맥주)의 아성을 위협할 날이 올 수 있으려나요^^

김은 자연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이라고 할 만큼 영양이 풍부한데요. 칼로리는 거의 없고 일반 해조류에 비해 단백질은 듬뿍 들어 있습니다. 아울러 비타민 A와 B 등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칼륨과 칼슘, 인, 철분, 아연 등 무기질이 고루 포함돼 있습니다. 김의 자세한 영양성분과 효능, 조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양성분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달걀 2개 분량의 비타민 A와 B, C, D 등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고 칼륨, 칼슘, 인, 철분, 엽산, 아연 등 무기질과 요오드가 풍부

△효능
①각막 재생·야맹증 예방=비타민 A가 각막 재생과 야맹증 예방에 효과
②심근경색 및 골다공증 예방=비타민과 칼슘이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과 골다공증 예방 등을 도움
③갑상선 보호 및 부종 예방=요오드가 갑상선을 보호하고 부종을 예방하는 데 효과
④어린이 성장 발육=칼슘과 철분이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 도움

△구입요령
잡티가 적고 검고 광택이 많이 나는 것으로 선택. 김을 조금 잘라 물에 넣었을 때 흐물흐물하게 녹으면서 물이 탁하지 않은 것이 좋은 상품

△손질법
표면에 붙은 이물질을 골라내고 조리에 사용

△조리법
기름을 바른 뒤 불에 살짝 구워 소금을 쳐서 먹거나 그대로 구워 양념간장을 곁들여 먹는 것이 일반적. 김밥에 사용하거나 국 또는 무침, 볶음 등으로도 섭취 가능

△보관법
습기와 온도, 광선에 의해 변질되기 쉽고 특히 습기가 있으면 눅눅해지기 쉬우므로 빠른 기간 안에 먹는 것이 가장 좋고 보관한다면 비닐팩에 넣어 -20℃~0℃에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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