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키즈 육아
내 아이 첫 어린이집 입학 준비, 꼭 챙길 서류는?보육료 전환 후 아이행복카드 신청..각종 증빙서류 제출

새학기를 맞이해 자녀를 처음 어린이집에 보낼 부모들이 준비에 한창입니다. 주변 어린이집들을 꼼꼼히 비교한 뒤 상담을 거쳐 잘 선택하기만 하면 끝인 줄 아셨겠지만 아직 구비해야 할 서류가 많다는 사실은 모르셨죠? 우리 아이 첫 어린이집 입소 전 엄마 아빠가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올리브노트가 '콕' 집어 알려 드릴게요.

보육료와 유아학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아이행복카드.

◇양육비? 아니죠~ '이젠 보육료로 바꿀 때!'

자녀의 보육 관련 서비스를 변경할 경우에는 복지로 사이트 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반드시 서비스 변경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 0~5세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에게 정부가 지원하는 보육료 혜택을 받기 위해서죠.

이렇게 보육료를 신청한 부모는 바우처 카드인 아이행복카드를 발급받아 보육비를 지원받는데요. 누리과정 외 기타 교육비가 발생한다면 아이행복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아이행복카드는 복지로, 관할 주민센터, 가까운 금융기관(온∙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가까운 은행 지점에서 아이행복카드를 만들었을 때 체크카드는 그 자리에서 받을 수 있지만, 배송이 필요한 신용카드와 온라인 신청 카드의 경우 수령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임신·출산 의료비, 복지서비스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 중 BC, 롯데카드는 보육료 결제 기능이 있어 아이행복카드를 다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단 보육료 결제 신청이 되지 않은 카드는 카드사 고객센터에 따로 신청해야 합니다.)

◇입학원서 꼼꼼히 작성하기

어린이집 오리엔테이션(OT)에 간 부모라면 각종 확인 서류가 담긴 봉투를 받았을 겁니다. 봉투 안엔 입학원서, 학부모 개인정보 동의서, 응급처치동의서, 귀가 동의서, 특별활동 계획서 등이 들어있죠.

꼼꼼히 서류를 읽어보고 내 아이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어야 합니다. 예컨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 또는 꼭 먹어야 할 약 등을 함께 작성해주세요. 아이가 다치거나 아파 급하게 어린이집에서 병원을 바로 가야하는 경우 주로 아이를 진료해온 병원을 적어 놓으면 도움이 되겠죠? 또 아이가 귀가할 때 누가 언제 데리러 오는지, 보호자 연락처도 정확히 작성해야 합니다. 물론 어린이집마다 입소 서류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아이의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예방접종도우미 캡쳐)

◇건강한 내 아이 '영유아 건강검진결과서&예방접종증명서'

어린이집 입소 서류에는 영유아 건강검진결과서와 예방접종증명서가 있는데요.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4개월부터 71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시기에 따라 필요한 검사를 받았을 때 주는 서류이며, 예방접종증명서는 전염성이 있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병원에서 예방접종을 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두 서류 모두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출력해 어린이집에 제출하면 되는데요. 영유아 건강검진결과서는 국민건강보험 '건강in'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법정대리인인 부모가 건강보험증의 가입자(세대주)이고 영유아와 함께 등록된 경우에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증명서를 온라인에서 출력하기 위해서는 먼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아동을 등록한 뒤 누락된 접종 내용이 없는지 확인한 후 '민원24'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자녀의 경우 어린이집 종일반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재직증명서 등 현재 일을 하고 있다는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맞벌이 등 증빙서류 준비하기

어린이집 입소를 위해서는 가족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또 어린이집 종일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종 서류가 있어야 하는데요.

맞벌이의 경우 부모 모두 재직 상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직장건강보험과 고용보험가입자는 시스템으로 연계 확인되며, 확인되지 않는 경우 재직증명서와 근로계약서, 위촉계약서, 국민연금가입자(사업장가입자) 가입서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소득세 납세사실증명, 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급여명세서 제출도 가능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부모 모두 사업자 등록증명원과 함께 소득금액증명원 등을 제출해야 하며, 취업을 준비 중인 부모는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임지혜 기자  limjh@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지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