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세는 무엇? 가격대별 인기 물걸레 로봇청소기
상태바
요즘 대세는 무엇? 가격대별 인기 물걸레 로봇청소기
  • 김은정 기자
  • 승인 2020.12.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봇청소기는 육아맘 사이에서 건조기, 식기세척기와 함께 '3대 이모님'으로 불릴 정도로 가사노동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가전제품인데요. 코로나19로 식구들이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로봇청소기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어요. 바닥 청소한 뒤 금세 떨어진 머리카락, 아이가 떨어뜨린 과자 부스러기를 보면 나 대신 청소해줄 로봇청소기가 정말 간절해집니다.  

고가인 데다 기대만큼 똑똑하지 못한 초창기 로봇청소기와 달리 최근 모델들은 기술과 성능은 좋아지고, 가격대는 낮아져 판매량이 크게 늘고 있는데요. 올리브노트가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눈여겨보는 독자 여러분들의 선택을 돕고자 인기 물걸레 로봇청소기 6개 브랜드 △샤오미 △아이로봇 △에브리봇 △LG전자 △원더스리빙 △치후360(가나다순)의 대표 제품을 비교했습니다. 가격 정보는 비교사이트 다나와의 최저가(11월25일 기준)를 참고했습니다.

[20만원대]에브리봇 엣지/아이로봇 브라바 390T

◇에브리봇=로봇 전문기업 에브리봇은 국내 몇 안 되는 로봇 제조 기술력을 보유한 곳이에요.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만 생산하는데요. 이미 육아맘들 사이에서 뛰어난 AS 체계로 입소문이 나 있어요. 특히 대표 제품인 에브리봇 엣지는 강력한 청소 능력으로 '국민 청소기'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로봇청소기는 자체 이동을 위해 주행용 바퀴가 달린 형태가 일반적인데요. 에브리봇 엣지는 바퀴 없이 걸레가 회전하면서 움직이고 제품 무게로 걸레를 누르면서 바닥을 닦기 때문에 청소 능력이 강력합니다. 제품에 부착된 걸레가 돌출된 형태라 벽면 모서리까지도 꼼꼼하게 닦을 수 있어요. 맵핑 기능이 없어 다소 두서없이 돌아다니기는 해도 손목이나 허리가 아픈 부모님께 선물하기 좋다는 평이 많아요. 문턱이 있으면 넘어가지 못해 장애물이 없는 환경에서 성능이 좋은데요. 자동 충전 복귀 기능이 없는 게 다소 아쉬운 점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MOM'S TALK

로봇청소기 쓰고 있는데 물걸레 기능을 보충하려고 구입했어요. 최적의 조합이라고 생각해요. (ID ji***)
침대 밑에서 배터리 끝나면 막대기로 꺼내야.. 자동 충전 기능이 아쉬워요(ID pu***)

◇아이로봇='미국 이모님'으로 불리는 아이로봇 브라바 390T는 에브리봇과 스펙이 비슷합니다. 아이로봇은 1990년부터 미국 MIT 로봇공학자들이 공동창업한 기업으로 로봇 청소기뿐만 아니라 교육용 로봇, 병원용 로봇 등을 판매하고 있어요. 

아이로봇 브라바 390T는 배터리 용량이 에브리봇 엣지보다 다소 작지만(아이로봇 2000mAh, 에브리봇 2150mAh) 충전 시간은 에브리봇보다 짧고 사용 시간은 더 길어요. (아이로봇은 2시간 충전 3시간 30분 사용, 에브리봇은 2시간 30분 충전 1시간 40분 사용) △먼지와 머리카락을 닦아내는 건식 청소 △바닥의 찌든 때를 닦는 물걸레 청소 등 두 가지 모드를 이용할 수 있어요. 이미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물걸레 기능을 보충하기 위해 추가로 구입하기도 한답니다. 

MOM'S TALK

소음이 작아 청소기 돌리면서 아기에게 책을 읽어줄 수 있어요. (ID is***)
건식 청소, 물걸레 청소 둘 다 할 수 있어서 좋아요. (ID lh***)

[30만~40만원대]원더스리빙 원더스 다이나킹 R9/치후360 S9

◇원더스리빙=30만~40만원대 로봇청소기로 눈을 높이면 거리를 측정하는 LDS센서와 스마트맵핑 기능이 추가되고 문턱 등반, 스마트폰 제어 등이 가능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국내 브랜드인 원더스리빙의 원더스 다이나킹 R9은 올해 초 출시됐는데요. △LDS 센서 △장애물인식센서 △추락방지센서 △IR센서 △PSD센서가 탑재돼 있습니다.

흡입과 걸레가 모두 가능하고 헤파필터를 사용합니다. 헤파필터는 고성능 고효율 필터로 인체에 해로운 집 먼지, 진드기, 바이러스, 곰팡이뿐만 아니라 미세먼지와 공기 중 세균까지 걸러낸다고 알려져 있어요. 원더스 다이나킹 R9은 어떤 제품보다도 흡입력이 강한 것이 특징이고요. 주행 바퀴 없이 걸레가 바닥에 밀착해 회전하면서 이동합니다. 

MOM'S TALK

비슷한 가격대의 중국 제품과 고민하다가 AS 걱정 없는 국산제품으로 구매했는데 성능 좋네요. (ID ch***)
콩알탄, 머리카락, 자잘한 아이 장난감도 흡수하네요. 흡입력 최고!! (ID fu***)

◇치후360=샤오미 뒤를 잇는 중국 제조사인 치후360의 S9은 원더스리빙 원더스 다이나킹 R9과 스펙이 비슷합니다. △LDS 센서 △장애물인식센서 △추락방지센서가 기본적으로 탑재돼 있고 헤파필터를 장착하고 있어요. 하지만 원더스 다이나킹 R9보다 살짝 헤파필터의 필터 효율이 떨어집니다. 

물통용량(S9은 0.2L, R9은 0.18L), 배터리 용량(S9은 5200mAh, R9은 4900mAh)은 치후360 제품이 상대적으로 약간 우월하고요. LG 배터리를 사용한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MOM'S TALK

고양이 3마리를 키우는데 예약모드로 아침마다 청소하니 상쾌해요. (ID hw***)
전선만 아니면 잘 피해 다니고 생각보다 꼼꼼하게 청소해요. 가성비 갑!! (ID ya***)

[60만원대]샤오미 로보락 S6 MAXV/LG 코드제로 M9

◇샤오미=샤오미 로봇청소기는 심플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갓성비 로봇청소기로 알려져 있어요.

7월 출시된 최신형 모델인 로보락 S6 MAXV는 흡입과 걸레 청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모델인데요. 이전 모델들과 가장 큰 차이점은 두 개의 카메라가 장착됐다는 거예요. 신발, 받침대, 멀티탭, 체중계 심지어 반려동물의 대변까지 바닥에 어떤 장애물이 있어도 카메라로 인지하고 알아서 피해 청소합니다. 주변 공간을 감지하고 이를 계산해 지도를 생성하는 기존 LDS센서에 카메라까지 더해져 한층 더 똑똑해졌습니다.

듀얼 카메라는 방범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휴대전화와 연동해 집안 상태나 반려동물의 모습을 볼 수 있어 '움직이는 CCTV'라고도 불립니다. 흡입력, 먼지통 용량, 물통 용량 등 기본 스펙은 샤오미 이전 모델 가운데 역대 가장 높은 스펙을 자랑하는데요. 그래서인지 가격도 꽤 높은 가격대로 형성돼 있어요.

MOM'S TALK
맵핑 능력과 장애물 감지 능력이 탁월하네요. 매우 촘촘하게 청소해서 직접 하는 것보다 꼼꼼해요. (ID do***)
인공지능 때문인지 청소할수록 청소 시간이 줄어드네요. 진짜 놀랍습니다. (ID kd***)

◇LG전자=LG전자는 샤오미와 함께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인 코드제로 M9은 주행용 바퀴 없이 2개의 물걸레가 회전하며 바닥을 청소하는 동시에 이동합니다. 청소 환경에 따라 물 공급량을 5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요. 걸레가 바닥과 밀착해 힘 있게 청소한다는 평가가 많아요. 물걸레를 회전시키는 구동부에는 저소음 설계가 적용돼 약 44dB의 저소음을 구현했다는 게 특징이에요. 

코드제로 M9 또한 샤오미 제품처럼 카메라가 2개 장착돼 집 밖에서도 휴대전화를 통해 집 안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카메라로 장애물은 인식하는 로봇청소기들은 가격대가 높아요.) 장애물인식센서, 범핑센서 등 다양한 센서가 장애물을 효과적으로 감지하는데요. 거리를 측정하는 LDS 센서가 없다는 점이 아쉬워 보입니다. 

MOM'S TALK
살짝 둔한 느낌이 있긴 하지만 바닥 잘 닦는 것 하나만큼은 인정합니다. (ID yo***)
너무 조용해서 청소하는 줄도 모를 정도예요! (ID n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