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세탁조 청소..'강력한 세탁조 클리너' 내돈내후
상태바
봄맞이 세탁조 청소..'강력한 세탁조 클리너' 내돈내후
  • 임성영 기자
  • 승인 2020.03.02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가 풀리니 집안 여기저기 청소할 곳이 눈에 잘 들어옵니다. 세탁실도 마찬가진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신경 쓰이는 게 세탁조예요. 최근 세탁조 세정 세제가 시중에 많이 나오면서 소비자들이 세탁조가 얼마나 더러운지 인식하게 됐죠. 저 역시 마찬가집니다.

그래서 이렇게 여러 개의 세탁조 청소 제품을 사서 3개월에 한 번 정도 청소를 해왔어요. 그런데 매번 광고처럼 불순물이 많이 나오지 않아 청소를 하고도 찝찝했어요. 

그래서 요즘 들어 홍보를 매우 많이 하고 있는 '강력한 세탁조 클리너'를 또 한 번 사봤습니다. 

먼저 성분을 봤어요. 너무 깨끗하게 씻기는 세제는 혹시나 독한 화학물질을 첨가하진 않았을까 걱정되잖아요. 특히 아이를 키우다 보니 더 신경 쓰여요. 다행히 이 제품은 인체에 유해한 성분 대신 △과탄산나트륨 △소듐바이카보네이트 △자몽추출물 등 안전한 성분으로 만들었더라고요.

과탄산나트륨은 과탄산소다와 같고요. 소듐바이카보네이트는 베이킹소다입니다. 과탄산소다(강알칼리성)와 베이킹소다(약알칼리성)는 천연세제로 잘 알려져 있죠? 둘 다 알칼리성 물질로 찌든 때 제거에 효과가 있는데요.

다만, 강알칼리성인 과탄산소다와 약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를 같이 쓰면 과탄산소다의 강알칼리성이 약해져 그 효과가 줄어들어 따로 쓰는 게 좋다고 하는데 이 제품은 섞여 있네요. 

세탁조 청소를 한다고 바로 세정제를 넣고 세척을 하는 건 하나 마나 한  거예요. 빨래하다 나온 먼지를 걸러주는 거름망을 빼서 먼저 세척해야 합니다. 아무리 강력한 세정제라고 해도 이 엄청난 먼지 덩어리들을 녹일 순 없을 거니까요.

거름망 먼지를 버린 지 두 달 정도 된 것 같은데 그새 이렇게 먼지가 많이 쌓였네요. 거름망 오염도 심하고요. 

거름망은 칫솔과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따로 깨끗이 세척했어요. 오래 사용해서 그런지 완전 새것처럼 되진 않더라고요.  

그래도 세척하지 않는 것보단 훨씬 낫죠? 다 씻은 먼지 거름망은 햇빛에 바짝 말려 줍니다. 

세탁기도 한 번 닦았는데요. 거름망이 부착된 부분에 낀 물때와 먼지때도 박박 닦아 줬습니다.

세탁기 상부와 세탁조 사이의 고무패킹 부분까지 잘 닦았다면 이제 세탁조 세정제를 넣고 본격적으로 세척해 보겠습니다. 사실 이때부터는 할 일이 별로 없어요. 세정제를 용량에 맞게 넣고 통세척을 누릅니다. 온수로 세척해야 찌든 때가 더 잘 빠져요.   

20분 후에 세탁기 뚜껑을 열고 확인한 모습이에요. 지금까지 여러 개의 세탁조 세정제를 썼지만 이 정도로 심한 건 처음이라 너무 깜짝 놀랐어요. 

여기서 주목! 이렇게 둥둥 떠있는 큰 불순물들은 쓰지 않는 걸레나 거름망을 이용해 한 번 걸러주는 걸 잊지 마세요.  

그대로 두고 세척을 마치면 바로 이렇게 세탁조에서 빠져나가지 못한 불순물들이 세탁조 바닥에 그대~로 붙어 있답니다. 

불순물을 없애려고 '헹굼-탈수' 과정을 3번이나 했지만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서 결국 물티슈로 닦아 내야 했어요. 

세탁조에서 나던 꿉꿉한 냄새가 없어졌어요.
세탁조에서 나던 꿉꿉한 냄새도 없어졌어요.

반질반질해진 세탁조가 보이세요? 바로 세탁을 했더니 빨랫감에서 살짝 나던 꿉꿉한 냄새도 없어졌더라고요. 

◇OLIVENOTE'S TALK

제가 이전에 사용한 다른 세탁조 세정제에 비해 잔여물이 많이 나와서 상대적으로 세정력이 좋다는 건 인정! 하지만 마지막 잔여물이 계속 남아 있는 걸 보니 광고처럼 묵은 때가 시커멓게 끼어있던 세탁조가 완전 새것처럼 될지는 의문이에요. 찌든 때 덩어리를 녹이지는 못하는 것 같아서 말이죠. 

실제로 세탁조를 분해해 보면 사태가 심각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날이 조금 더 따뜻해지면 한 번 서비스센터에 맡겨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만약 산지 얼마 안 된 세탁기라면 세정제를 이용해 꾸준히 관리하면 계속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