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맘들이 효과 본 모유량 늘리는 5가지 비법
상태바
선배맘들이 효과 본 모유량 늘리는 5가지 비법
  • 강은혜 기자
  • 승인 2020.06.0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를 낳았는데 모유가 너무 적거나 젖몸살로 가슴에 아예 손을 대지도 못하면 정말 속상합니다. 선배맘들이 직접 효과를 본 모유량 늘리는 5가지 방법을 알려드려요.

◇아이에게 최대한 젖을 자주 물리세요

젖몸살이 있는 경우 절대 가슴에 손을 대지 말고 무조건 아이에게 젖을 자주 물려 막힌 유선을 뚫어야 합니다. 젖을 물릴 때 생각보다 큰 고통이 따를 수 있지만 단번에 젖몸살을 없애줄 수 있는 특효약이기도 합니다.

◇물을 많이 마셔 보세요

모유를 이루고 있는 성분 중 수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면 모유량이 늘 수 있어요. 그리고 카페인이 든 음식은 최대한 피하는 게 좋아요. 카페인은 몸속 수분을 배출하는 촉진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모유수유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또 당 성분이 많은 음료도 체내 수분을 소모하게 만드니 주의하세요.

◇한쪽 모유를 완전히 비운 후 다른쪽을 수유하세요

한쪽 모유가 잘 나오지 않아 양족을 번갈아 가며 수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쪽 모유를 모두 다 비우고 난 후 다른 쪽 모유를 수유하는 게 모유량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처음 나오는 모유(전유:수분, 유당 등) 성분과 뒤에 나오는 모유(후유:지방, 단백질 등)의 성분이 달라 아이의 고른 영양분 섭취를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많은 후유까지 먹어야 아이가 통통하게 살찐다고 해요.

◇양쪽 가슴에 모유가 남았다면 유축으로 비워주세요

산모의 신체는 모유가 하나도 남지 않았을 때 '아, 모유가 부족하구나'라고 느껴 다음번에 더 많은 모유를 생산해 낸다고 합니다. 그러니 모유 수유 후 모유가 조금이라도 남은 느낌이 있다면 유축으로 비워주세요. 이 방법을 계속하다 보면 모유량이 많아질 겁니다.

◇오케타니 마사지 ‘추천’

중요 부위를 남이 만지는 거에 대한 거부감이 있지만 마사지를 받으면 막혔던 유선이 아프지도 않게 뻥~ 뚫려 신세계를 만날 수 있을 겁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