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주부의 프라이팬 오래 쓰는 법?..OO만 알면 OK!
상태바
알뜰주부의 프라이팬 오래 쓰는 법?..OO만 알면 OK!
  • 김은정 기자
  • 승인 2019.11.2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에서 가장 많이 쓰는 조리도구 중 하나는 바로 프라이팬입니다. 프라이팬은 볶음, 부침 등을 요리할 때 다양하게 활용되죠.

일명 마블코팅, 다이아몬드코팅 등 시중에 판매되는 프라이팬의 대부분은 음식물이 팬에 눌어붙는 것을 막아 주는 코팅 제품인데요. 주방 필수품인 '코팅 프라이팬', 어떻게 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1. 물·식초 1:1 비율로 세척하세요

새로 구입한 프라이팬 등 조리기구는 사용하기 전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혼합한 액을 넣고 10분 정도 끓인 후 깨끗이 세척하세요. 세척한 프라이팬에 기름코팅을 하면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는데요. 세척한 팬을 달군 뒤 식용유를 엷게 바르면서 가열하는 과정을 3~4회 반복하면 됩니다.

2. 염분 많은 음식물을 오래 두지 않아요

가스 불 끄는 것을 깜빡해 빈 프라이팬을 오랫동안 가열한 적이 있으신가요? 빈 프라이팬을 오래 가열하면 프라이팬의 코팅이 약화됩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물을 오랫동안 그대로 두는 것도 프라이팬의 코팅이 약화되는 원인으로 꼽히는데요. 조리 후에는 음식물을 적당한 용기에 옮겨 닮고 바로 세척하세요. 

코팅 프라이팬에서 음식을 조리할 때는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목재, 합성수지제 등 부드러운 재질의 뒤집개를 사용하는 게 좋겠죠. 

3. 음식물 눌어붙으면 굵은 소금 뿌리고 가열

코팅 프라이팬에 묻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경우 철 수세미 등 날카로운 금속을 사용하면 불소코팅제가 벗겨지거나 흠집이 생겨 이물질이 낄 우려가 있어요. 프라이팬을 세척할 때는 부드러운 수세미와 주방세제를 이용하세요.

음식물이 눌어붙어 닦기 어려울 땐 프라이팬에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리고 2~3분 가열한 뒤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됩니다. 

4. 코팅 벗겨지면 아까워 말고 교체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실시한 실험에 따르면 코팅 프라이팬의 코팅이 벗겨지더라도 △납 △카드뮴 △비소 등 중금속의 용출은 안전한 수준이에요.

하지만 프라이팬 표면을 철 수세미로 반복적으로 마찰 시켜 코팅이 마모된 경우에는 알루미늄 등 금속 성분의 용출량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니 코팅이 벗겨지면 아까워 말고 교체하는 게 좋아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